LH, 고액 연봉 계약직에 전직 고위 임원 채용 논란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10-13 09:59:51 댓글 0
부사장 출신 A씨 사내대학 연구교수로 채용된 후 강의 없이 연구과제 이름만 올려 놓아
▲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LH가 사내대학 교수 자리를 고위 임원 출신 퇴직자들의 임시거처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최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사하갑)이 LH로부터너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LH가 전직 부사장과 이사를 사내대학 교수로 채용하며 9000만원 상당의 고액 연봉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LH는 지난 2013년부터 사내대학을 신설해 LH 직원신분의 전임교수 11명과 계약직 신분의 객원교수 1명, 연구교수 1명으로 운영중이다. 현재 재학생은 126명이다.


11명의 전임교수는 임금피크제 직원 중 박사학위와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자격을 보유해 강의 능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직원이다.


하지만 LH는 2014년 객원교수 및 연구교수직을 신설, 전직 임원 2명을 임기 2년의 계약직으로 채용해 9000만원 수준의 연봉을 지급하고 있다.


박사학위 또는 전문자격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는 전임교수와 달리 객원교수와 연구교수는 학사 학위만 충족토록 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재직중인 이사 출신의 객원교수와 부사장 출신의 연구교수가 학사학위 소지자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최 의원의 주장이다.


특히, 전직 부사장 출신인 A 연구교수의 경우 강의를 전혀 맡고 있지 않으며, 수행중인 연구과제 1건도 기존에 사내 연구진 4명이 수행하던 연구에 중간 합류해 형식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최 의원은 설명했다.


최인호 의원은 “공공기관중 사내대학을 운영하는 곳은 LH와 산업은행 2곳 밖에 없다”며, “공공기관 사내대학이라는 특수한 여건을 감안할 때 더욱더 엄격하게 운용해야 함에도 퇴직한 부사장 출신을 연구교수로 채용해 강의도 맡기지 않은 채 고액 연봉을 지급하는 것은 심각한 도덕적 해이 행태”라고 지적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