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신도시 택배분쟁 ‘실버택배’활용에 합의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8-04-18 09:55:48 댓글 0
국토부, 지난 17일 입주민·택배사·건설업계 간담회 개최…택배 BAY 등 제도 일괄 개선키로

최근 논란이 된 경기도 남양주 다산신도시의 한 아파트 단지내 택배사와 입주민과의 택배 분쟁이 실버택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는 데 합의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7일 다산신도시 해당 아파트에서 김정렬 제2차관 주재로 입주민 대표, 택배업계, 건설업계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아파트 택배분쟁 조정 및 제도개선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번 논란이 비록 다산신도시 한 지역의 아파트 단지내에서 시작됐지만 분쟁의 주요 원인이 아파트 주차장 기준, 아파트 단지내 교통안전, 택배 종사자 근로환경 긍과 관련돼 있어 주택, 주차장, 택배 등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가 적극 중재해 해결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 따라 협의회를 개최했다는 설명이다.


이날 회의에서 입주민은 아파트 내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택배차량의 높이를 낮춰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요구했다. 하지만 택배사는 차량 개조 비용 문제, 택배기사 작업 불편 등을 이유로 택배차량 높이를 낮추는 것은 곤란하며 지상 주차장 진입 허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 계속됐다.


국토부는 이러한 양측의 입장을 확인하고, 적극 중재에 나서 합의안을 도출했다.


우선 다산신도시 택배 문제는 실버택배를 활용 해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아파트 인접도로에 ‘택배차량 정차공간(Bay)’을 설치하고 도로와 접한 아파트 대지 내 완충녹지 공간을 일부 변경해 택배 물품 하역보관소(단지내 택배거점)를 조성하기로 했다. 이후 택배거점부터 주택까지는 차량이 아닌 실버택배 요원이 배송함으로써 단지 내 차량이 없는 안전한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하는 대안이다.


도시계획도로 및 완충녹지의 변경에 대해서는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남양주시 등 관련기관과 국토부가 협의 조정해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완충녹지 용도변경 등 실버택배 거점 조성과 인력 충원까지 약 2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돼 그 때까지 일시적으로 어떻게 배송할지에 대해서는 입주민들이 좀더 논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현행대로 아파트 입구에서 주민이 직접 찾아가는 방안과 아파트‧택배사 공동 부담으로 임시배송 인력을 사용하는 방안을 놓고 향후 15일 간 입주자 카페에서 주민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실버택배란 택배 배송 효율화 및 일자리 나눔을 위해 아파트 거주노인 또는 인근 노인 인력을 활용해 택배사는 기존의 택배 방식으로 아파트입구(실버거점)까지 배송하고 아파트 내에서는 실버택배 요원이 주택까지 방문 배송하는 형태를 말한다.


배송 금액 일부를 보건복지부와 지자체가 분담·지원해 하루에 3~4시간 일하고 월 50만 원 수준의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일자리로서 취업한 고령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지난해 12월말 기준 전국 88개 단지에 2066명이 참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재 건설중이거나 건설 예정인 단지에 대한 제도개선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논의 결과에 따르면 아파트 단지 조성 도시계획 시 택배차량이 정차 및 하역작업을 할 수 있게 도로에 ‘택배차량 정차공간(Bay)’설치 기준이 마련됐다.


아파트 단지 내에 ‘택배물품 하역 보관소’를 설치·유지할 수 있도록 ‘주민공동이용시설’로 명문화했다.


아파트 지하주차장 높이기준은 현행 2.3m 이상을 그대로 유지하되 지상부 공원화단지로 설계할 경우에 있어서는 2.7m 이상의 높이로 상향조정하는 방안은 추가 공사비와 분양가 상승, 지역별 상황 등을 고려해 좀더 면밀히 검토하기로 했다.


택배사는 지상공원화 아파트단지는 단지내 실버택배 비용을 입주민이 추가부담하도록 하는 방안도 향후 검토하기로 했다.


현재는 정부와 지자체가 실버요원 1인당 연간 210만원을 각각 50%씩 부담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수익자 부담원칙에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아파트건설 시 차량출입 동선과 회전반경 설계가 용이하도록 택배차량의 제원을 명화기 제시하도록 했다.


김유인 국토부 물류산업과장은 “이번 현장회의를 통해 최근 이슈화된 택배차량 출입 관련 아파트 입주민과 택배사 간 분쟁을 원만히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아파트 건설사가 추가적 공사비용 증가없이 단지내 지상공원화 설계를 하면서 동시에 실버택배, 청년택배 등 일자리도 늘릴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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