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청,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자율안전환경관리 성과발표회 개최

최성애 기자 발행일 2019-12-14 08:11:44 댓글 0
화학사고 예방 민ㆍ관 협력 체계 구축
화학물질 안전관리 협력체계 확립으로 사고예방 기여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사진 가운데)이 한밀정밀화학(주) 등 8개 기업에게 환경부장관상 및 한강유역환경청장상을 수여하고 있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사진 가운데)이 한밀정밀화학(주) 등 8개 기업에게 환경부장관상 및 한강유역환경청장상을 수여하고 있다.

한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지난 12일 경기도 안산시 소재 GD컨벤션 에서 안산?시흥, 인천지역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자율안전관리 및 취약시설 안심컨설팅 활동에 대한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유해화학물질 취급사업장 자율대응반 및 컨설팅 자문위원, 시흥·안산/인천지역 산업단지 입주업체 환경기술인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하였다.


현재, 한강청(시흥화학합동방재센터)에서 관리하는 시흥ㆍ안산/인천지역 화학물질 자율대응반은 38개 반장사 중심으로 총 641개 사업장이 활동하고 있다. * 시흥ㆍ안산 18개 반, 인천 20개 반 구성 운영중이다.


각 반에서는 반장사 중심으로 매월 4일 취급시설 자율점검, 영세ㆍ취약사업장 기술지원, 사고대응 예방훈련, 화학사고 발생 시 방재자원 공유 등 다양한 활동으로 화학사고 예방 노력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성과보고회는 자율대응반 사고예방 활동과 영세ㆍ취약사업장 중심의 안심컨설팅 추진 등 주요 성과발표로 화학물질관리법 준수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ㆍ소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울러, ’19년 자율안전관리 성과발표 사업장 등 우수한 안전관리 활동 8개 기업의 환경기술인에 대해 그간의 활동 공로를 인정하여 환경부장관상 및 한강청장상을 수여하고, 자율안전관리 우수활동 사업장인 한미정밀화학(주), 삼양사 인천 2공장, ㈜비에이치에서 화학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사례 및 안전관리 요령 등을 발표하여 여러 사업장에서 취급관리기준 노하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성과발표회와 연계하여 2020년 유해화학물질 정책방향ㆍ취급기준 개정내용 설명과 화학물질관리법 상담소를 운영해 사업장의 애로ㆍ궁금 사항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선제적·예방적 공공서비스 확대라는 정부혁신 실행과제를 이행하고 있다.


최종원 한강유역환경청장은 “화학사고 예방을 위해 민ㆍ관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다지고 사업장 스스로가 안전예방 활동을 지속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