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양양 고속도로이 전 구간이 완전 개통돼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90분이면 갈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서울~양양 고속도로 150.2km의 마지막 구간인 동홍천~양양 간 71.7km가 오는 30일 오후 8시에 개통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개통 구간은 그동안 교통이 불편했던 홍천, 인제, 양양군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2조3783억 원을 투입해 건설한 왕복 4차로다.
서울에서 동홍천(78.5km)까지는 지난 2004년에 착공해 2009년에 개통한 데 이어 시작한지 13년 만에 전 구간이 완전 개통됐다.
이에 따라 서울서 양양까지 이동거리가 25.2km, 주행시간이 40분 단축돼 연간 2035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개통으로 인천공항에서 바로 고속도로를 타고 양양까지 2시간 20분이면 갈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 가평과 강원도 춘천~홍천~인제~양양을 잇는 동서 관광벨트가 조성돼 인제, 양양 등 강원북부 지역과 설악산국립공원 등의 관광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는 인천공항에서 평창, 강릉 올림픽경기장까지 가는 길이 영동고속도로와 광주~원주 고속도로 2개뿐이었다. 하지만 이번 도로 개통으로 3개 노선으로 늘어났다.
아울러, 교통량 분산으로 휴가철 상습정체가 발생하는 영동고속도로와 주변 국도의 교통소통이 한층 원활해져 동해안을 오가는 길도 한결 수월해 질 전망이다.
이번에 개통하는 동홍천~양양 구간은 백두대간의 험준한 산악지형을 통과하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전체 71.7km 중 터널과 교량이 73%(터널 35개소 43.5km, 교량 58개소 8.6km)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가장 긴 도로 터널인 인제양양터널(11km)도 이 구간에 있다. 인제양양터널은 터널 화재 등 비상 시 터널안전을 위해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요원이 24시간 CCTV를 확인하고, 119 전담소방대(6명)가 상주할 계획이다.

터널 내에는 환기시스템은 물론 터널 천정에 별·무지개 등 경관조명을 설치해 운전자의 지루함을 달랠 수 있도록 했다.
동홍천-양양 구간에는 국내 최초의 도로 위 휴게소인 내린천 휴게소도 마련됐다. 휴게소는 건물 아래에 인제 나들목으로 연결되는 도로가 있고 하늘에서 보면 ‘V자’ 모양의 독특한 형상으로 조성됐다.
김정렬 국토부 도로국장은 “이번에 완전 개통되는 서울~양양고속도로는 서울에서 동해안까지 단숨에 이동할 수 있어 강원 북부 및 설악권, 동해안권의 관광 산업이 활성화되는 등 지역발전의 촉매제 역할 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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