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도 ‘꿀벌 집단 실종’ 사태 발생...원인은?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2-03-01 00:29:01 댓글 0


경남지역에 위치한 양봉농가에서 꿀벌들이 전부 실종되고 죽은 채로 발견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 세계 곳곳에서 꿀벌들이 집단 실종되는 사태가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기후 위기에서 비롯된 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다.


최근 경남 창녕에 위치한 양봉 농가에서는 비상이 걸렸다. 수만 마리의 꿀벌들이 있어야 할 벌집이 비어있는 상태인 것. 한 곳 뿐만 아니라 수많은 양봉 농가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나서고 있다.

양봉가에 따르면 벌통 안에 있던 벌이 어떤 원인으로 죽는 것이라면 사체가 발견되어야 하는데 사체조차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사라져 버린 상태라고.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는 현상과 마찬가지로 ‘꿀벌 집단 실종’ 현상이 국내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기후 위기와 같은 환경 문제를 꼽고 있다. 또 다른 전문가들은 가을 이상고온 현상으로 일벌들이 벌집을 나간 후 추위 탓에 돌아오지 못했다고 추측하고 있다. 또 다른 전문가들은 전염병 등과 같은 상황을 예측하고 있다. 

특히 ‘꿀벌 집단 실종’ 사태로 인한 피해는 막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 지역에서 채소를 비롯한 과일, 꽃 수정 등에 꿀벌을 이용하고 있었던 것. 하지만 꿀벌들이 모습을 감추면서 당장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현재 전문가 등은 갑작스럽게 일어난 사태에 대한 정확한 원인 등을 분석하고 파악하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언플래쉬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