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기로’ 현대重, 제 밥그릇 챙기는 노조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6-04-13 23:58:49 댓글 0
5조 적자인데 임금 올려 달라는 노조, 갈등 고조...사외이사 추천 등 경영권까지 요구 회사는 ‘난색’

현대중공업그룹이 난항의 연속이다. 노사 갈등과 사상 최악의 적자에 시달리는 가운데서도 잇단 세무조사까지 겹치면서 고액 세금 폭탄을 맞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과세액이 과도하다며, 국세청에 이의를 제기한 상황이지만 악재로 인한 그룹 이미지에 타격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인 현대중공업과 현대삼호중공업은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각각 1200억원과 28억원의 세금 추징 통보를 받았다.


▲ 사진(현대중공업, 갈등) : 업계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중공업이 5조 적자에 달할 정도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현대삼호중공업은 지난해 광주지방국세청으로부터 정기 세무 조사를 받아 최근 28억3500만원을 내라는 연락을 받았다. 이에 앞서 지난해 4월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는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정기 세무 조사를 받았고, 최근 세금 1200억원 추징이 결정됐다. 현대상호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두 회사 모두 법인세 탈루와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다.


조선업계가 최악의 불황으로 기로에 선 상황에서 1200억원의 세금 추징은 심하다고 판단한 현대중공업은 최근 일부 추징 세금만 내고 과세전 적부심사와 더불어 조세 심판을 청구한 상황이다.


이처럼 현대중공업이 세금 추징에 반발하는 이유에 대해 업계는 조선 불황이 갈수록 심해져 올해 수주 실적의 하락을 이유로 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현대중공업그룹은 올 2월까지 수주액이 13억13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25억5100만달러 대비 48.5% 급감했다.


조선해양 부문의 부진은 전체 수주액 중에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인다. 이들 3사는 2월까지 조선해양 수주액이 3억7200만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무려 73.9% 줄었는데, 조선해양 부문 수주 목표 186억 달러의 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향후 연말까지 목표액의 12%를 넘기 힘들 전망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우려다.


무엇보다 현대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부실로 지난 2014년 3조2000여억원의 적자를 냈고, 2015년에도 1조5000여억원의 손실을 봤다. 그룹은 위기봉착에 대한 긴축 경영 선언까지 했다.


그러나 또 다른 악재도 겹쳤다. 최근 노조가 과도한 단체협상 요구를 하는 등 갈등이 커지고 있는 것. 지난해 10월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회사가 보유한 투자주식을 처분해 급여를 인상하라고 요구해 논란이 됐다.


이후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4월7일 경영·인사권에 관여하는 내용 등을 포함한 올해 임단협 요구안을 제시했고 이에 사측이 난색을 표하면서 갈등이 불거졌다.


노조가 사측에 전달한 임단협 요구안에 따르면 ‘경영의 원칙’ 조항을 신설하고 투명한 경영 공개를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으면서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권을 인정하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노조가 추천한 사외이사 1명을 인정하고 이사회 의결 사항을 노조에 통보하도록 하라는 것이다.


또 노조는 임금 9만6712원 인상(호봉 승급분 별도), 직무환경 수당 상향, 성과급 지급, 성과연봉제 폐지 등의 내용까지 포함했다.


더불어 사측이 매년 퇴사자 수만큼 신규사원을 자동 충원해야한다고도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정년퇴직자를 포함한 퇴사자가 1000여명을 넘어섰으나 해당 수만큼 인원 충원이 되지 않아 노동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회사가 매년 한 번 이상 우수 조합원 100명 이상에게 해외 연수의 기회까지 주라고 독촉했다.


일각에서는 조선 업계가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고, 회사의 누적 적자가 5조원에 달할 정도로 위기에 처한 상황에서 노조가 무리한 요구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 현대중공업은 회사가 9분기 연속 적자를 냈고 최악의 수주 부진까지 겹쳐 창사 이래 가장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런 상황에서 노조 요구안은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현대중공업의 악재는 1차적으로 사측 경영진의 무능에 있겠지만, 성과급제 도입에 반발하는 등 구조조정에 반대한 노조에도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 이 같은 노조 요구안은 대부분 회사의 경영과 인사권에 관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 노사협상 과정에서 회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노조의 요구안을 모두 받아들인다면 올해도 역시 현대중공업의 적자는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요구안을 받아들이면 연간 4000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사측은 분석하고 있다. 노조의 요구는 현재 맞물린 현실을 고려하지 못한 요구라는 것이 업계 전반적인 분석이다.


수주가 반토막 난 현대중공업그룹으로선 노조와의 갈등과 세금 문제까지 겹쳐 삼중고에 신음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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