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위기론까지 이어진 경제성 상실…수요 위축 전망 나타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2-10-09 16:32:16 댓글 0
전기자동차의 충전 비용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급증

[데일리환경  이정윤 안상석 기자]친환경과 경제성을 내세우던 전기차가 향후 수요의 위축까지 이어질 전망을 보이고 있다.

영국왕립자동차클럽(RCA)은 전기자동차의 충전 비용이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급증하고 있고, 경제성 상실은 전기차 수요를 위축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RCA는 급속 충전소를 이용하는 전기차 소유자는 휘발유와 비슷한 수준의 전기요금을 지불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의 경우 경제적 문제로 인해 가격이 저렴한 집에서 완속 충전하는 소유자들이 많은데, 최근 에너지 파동으로 인해 그 비용도 만만치 않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요금의 상승은 공공 급속 및 초고속 충전기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이 더 큰 부담을 느끼게 되고, 이것은 전기차 보급을 떨어뜨리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어서 테슬라가 지난 9월27일 자체 급속 충전시스템인 슈퍼차저의 충전요금을 인상했다.

이로써 테슬라는 올해만 세 번의 요금인상을 단행했다. 테슬라의 V3급 250kw 출력의 슈퍼차저 요금은 기존 327원/분에서 5월 360원, 8월 378원, 9월 423원으로 크게 올랐다.

현대기아자동차그룹도 지난 9월5일자로 급속충전소 E-피트의 충전요금을 11~17% 인상했다.

원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것이라는 발표이고, 이런 대기업들의 움직임에 일반 충전 사업자들은 물론 공공영역에서도 줄줄이 충전요금을 인상하고 있다.

환경부는 공공급속충전기의 요금을 50kw급의 경우 kWh당 292.2원에서 324.4원으로, 100kw급은 309.1원에서 347.2원으로 올렸다.

이는 한국전력공사의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 할인 정책의 종료에 따른 조치로 이미 예견되어있었던 결과라는 설명이다.

전기차 충전요금 할인 특례조치는 2017년부터 전기차 보급을 위해 충전요금을 일정비율 할인해 주는 제도로 2022년7월 폐지가 정해져있었다.

이런 일련의 상황이 자칫 전기차 보급에 걸림돌이 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는 부분이다. 앞으로 전기요금이 더 오를 것이란 전망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당장 내년에는 원자력 가동으로 인한 비용으로 8천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의 적자규모를 가늠할 때 이는 고스란히 견지요금에 반영될 예정이다.

이밖에 전기차의 비싼 구입비용에 더불어 정비의 불편함, 고가의 부품가격, 심지어 비싸고 빨리 닳는 타이어의 가격 등 사용자의 불편함이 SNS 등을 통해 널리 퍼지면서 전기차는 경제적이라는 편견도 깨지고 있어서, 업계는 소비자들의 선택에서 전기차 구매가 꺼려지게 될지도 모른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ass1010@daily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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