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생태계 오염 시키는 폐타이어, 수거 아닌 차단 정책 시급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12-30 12:45:17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바닷속 폐타이어로 인한 해양 오염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다. 지난 몇 년 간 정부는 바다에 가라앉은 폐타이어 수거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바닷속에 엄청난 양의 폐타이어가 쌓이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항구를 방문하면 선박 옆에 붙어 있는 폐타이어를 흔히 볼 수 있다. 이는 항구 안에 여러 척의 배를 나란히 정박시키는 과정에서 충돌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일종의 방충재다. 하지만 파도를 맞게 되는 경우, 피할 수 없는 선박끼리의 충돌, 또는 시간이 지나 낡은 폐타이어는 결국 바다에 떨어지게 된다. 이때 바로 수거되지 못한 폐타이어들은 바다에 가라앉아 그대로 방치된다. 이렇게 떨어져 현재 우리나라 바다에 가라앉은 폐타이어의 양이 약 320t으로 추정된다. 


바다에 가라앉은 폐타이어는 해양 오염의 주범이다. 폐타이어의 주 성분은 합성섬유, 즉 플라스틱이다. 바다에 가라앉은 폐타이어는 물에서 잘게 부서져 미세 플라스틱이 된다. 미세 플라스틱은 해양 생태계 먹이사슬을 교란에 빠트린다. 또한 미세 플라스틱이 다른 물질과 결합해 독성 물질로 변하기도 한다. 

또한 타이어는 마찰 온도와 압력에 버틸 수 있도록 중금속과 각종 화학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해양 생태계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타이어의 모양 역시 큰 문제다. 가운데가 뻥 뚫린 탓에 물속 바닥을 기어 다니는 생물들이 타이어 안쪽에 갇혀 버리게 된다. 뿐만 아니라 돌고래, 바다사자, 바다거북과 같은 동물들의 목이나 몸통이 폐타이어에 끼어 그대로 죽게 된다. 

이와 같이 해양 생태계에 각종 피해를 끼치고 있는 폐타이어를 방충재로 사용하는 이유는 단순하다. 방충재, 폐타이어에 대한 특별한 규제가 없는 데다가 저렴한 비용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방충재로 폐타이어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폐타이어와 같은 폐기물을 건져내려면 커다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미 가라앉은 폐타이어에 대한 빠른 처리가 시급한 상황이지만 앞으로는 해결이 아닌 차단이 가장 중요해 보인다. 
애초에 바다에 쓰레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로서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를 원천 차단하는 것은 다소 어려워 보이는 실정이다. 우선 필요한 것은 어구 사용에 대한 제재다. 생분해성 어구 사용이나 어구 실명제를 도입해 어구 사용에 대한 철두철미한 관리가 필요하다. 

오염된 수산물은 바다를 거쳐 결국 인간의 식탁 위에 오르게 된다. 해양 생태계와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사진=언플래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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