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길? ... “무던한 노력 필요한 때”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3-02-01 22:58:04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인간과 자연이 함께 공존하는 길. 우리가 평생 찾아야 할 숙제일지 모른다. 인간과 자연이 모두 안전하고 행복하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편하고 안전한 삶을 위해 계속해서 우리는 나아가고 있다. 하지만 자연과 동물들에게도 해당하는 말일까? 100% ‘그렇다’고 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즉, 인간이 ‘공존’을 위해 무던히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환경부는 최근 ‘사람과 세상을 지키는 환경연구’라는 주제를 통해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다양한 시각으로 환경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공존’을 향한 길이 열리는 셈이다.

깨끗한 환경에 대한 바람은 커지고 있지만, 극복해야 할 환경문제는 늘어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과 과학적 근거를 통해 사람과 세상을 생각한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친환경 미래 흐름 성장 속에서 과학적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탄소중립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미래지향적 연구를 선도한다. 또한 기후변화 적응 연구로 기후 위기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하고 첨단 인프라를 통해 더욱 나은 미래 환경을 만들어간다.

더불어 폐자원에 대한 순환 경제 지원 연구 등을 통해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환경질 개선 또한 기여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연구 기반을 강화하고 첨단 감시 체계를 구축, 더 나은 환경 서비스로 국민 공감대와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무엇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환경 안전망을 구축한다. 보다 나은 실내 환경과 안심할 수 있는 국민 생활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깨끗하지 않은 세상을 바라는 이는 누구도 없을 것이다. 

계속해서 모두가 노력해야 ‘공존’을 위한 길에 진입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환경을 위해 모두가 노력해야죠” “안심이 됩니다!” “여러 분야에서 노력해주는 분들이 있었군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