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조선·해운업체 절반 “기업회생 실패”

박가람 기자 발행일 2016-09-08 13:43:06 댓글 0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등 구조조정에 들어간 조선·해운업체 2곳 중 1곳은 기업회생에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주채권 은행별 조선․해운분야 기업구조조정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이후 총 26개 조선·해운업체가 자율협약 및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26곳 중 워크아웃을 정상적으로 졸업한 기업은 1곳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파산, 회생, MOU약정 불이행 등으로 워크아웃 중단(54%)하거나 구조조정 상태(42%)였다. 사실상 채권은행에 의해 구조조정에 들어간 기업 중 절반이 회생에 실패한 셈이다.


또 26개 업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채권금융기관이 추가지원한 금액은 총 20조760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이 업체들이 구조조정에 들어가기 직전의 위험노출액(17조9408억원)보다 높은 액수다.


추가지원금은 기존 위험노출액을 넘는 것에 비해 회수금은 기준에도 못미쳤다.


의원실이 분석한 결과 회수금은 11조178억원으로 집계됐다. 기업이 구조조정을 졸업해 정상화된다면 회수금이 증가할 수 있으나 현재 기준으로는 최대 27조6832억원 가량 손실이 예상된다.


은행별로 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투입된 구조조정 지원 금액은 전체 조선·해운 구조조정 지원금액의 97%인 20조1497억원에 달했다. 특히 지원금의 80%는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대한조선 등 4개 회사에 썼다.


이 4개 회사에 대한 채권단의 손실 규모는 전체의 70%에 해당하는 19조2812억원인 것으로 추산됐다.


채이배 의원은 "조선·해운 산업에 대한 비전 없이 국책은행을 통해 일단 퇴출만 막아보자는 식의 땜질식 구조조정이 문제"라며 "개별회사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산업에 대한 방향성, 그에 따른 철저한 계획이 뒷받침된 신중한 자금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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