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가 수도권 지역에서 건설하는 1000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에 사물인터넷(IoT)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우편함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LH는 거주자 개인정보 보호, 현장 집배원의 근무부담 경감, 중소기업기술 지원을 위해 우정사업본부, 브이컴과 함께 IoT기반의 ‘스마트 우편함 시범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2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기존 개방형 우편함은 우편물 분실·훼손, 개인정보 유출, 광고성 전단지 투입 및 등기우편물 배달 불가 등 여러 문제점이 노출됐다.
IoT 기반의 스마트 우편함은 인터넷, 통신 기능이 연결돼 있는 무인택배함과 유사한 전자식 우편함이다. 집배원 등 지정(등록)된 사람만 우편물을 넣을 수 있고, 거주자는 본인 우편함의 우편물만을 찾아갈 수 있다.
스마트 우편함 보급이 본격적으로 확산되면 낮 시간 집을 비워야 하는 맞벌이 부부·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또 거주자 부재시 등기우편 3회 방문이 의무화돼 있는 현장 집배원들의 근로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상우 LH 사장은 “이번에 추진하는 스마트 우편함 시범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우편업무 효율화로 현장 집배원 과로사 방지, 거주자의 편리성 증대는 물론, 해외수출 기술력 확보 등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며, “시범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업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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