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도 9월 가을을 맞아, K-뷰티의 미래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이 지속가능한 글로벌 뷰티산업의 경쟁력을 가르는 핵심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기능과 가격만으로는 이제 소비자를 설득하기 어려운 시대에 친환경적 가치를 고려하는 소비층들이 새로운 주체로 부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 현장에서 소비자들을 직접 만나고 있는 뷰티산업 관계자는 어떻게 생각하고, 대응을 하고, 브랜드를 연구개발하고 있는지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다. 먼저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라잔(RAZAN) 브랜드를 연구개발하고 운영 중인 향수회사 조향사겸 대표를 맡고 있는 라잔정입니다.현재 어떤 일들을 하고 계신가요?K-뷰티 관련된 일을 35년째 하고 있고, 향수 교육 강사와 자격증을 발급해 주는 협회 이사, 조양사 에이전시와 향수제조 대행업체, 창업컨설팅도 하고 있습니다.현재 많은 일들을 하고 계시는데, 향수는 원래부터 관심이 있으셨나요?처음부터 향수에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건강이 안좋아지면서 제 자신에게 뿌리는 향에 점차 관심이 가게 되었고, 그러던 과정에서 우연잖게 저희 회사 향수를 접하게 되었는데, 전혀 두통이나 알러지도 없고, 잔향이 좋아서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어떤 방법으로 친환경적인 향수를 제조하고, 제품 브랜드들을 운영하고 계신가요?저희 라잔 제품은 제로케미컬로 화학 성분을 전혀 쓰지않고 천연원료로 쓰는데 요즘 뷰티제품들도 다 천연으로 트렌드가 바뀌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희 라잔도 그에 맞춰 720시간 저온숙성 기법으로 향수를 제조하고 있고, 100프로 곡물발효 주정에탄올을 사용하기에 전혀 머리가 아프거나 알러지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향수입니다.720시간 저온숙성이라면 제조과정에서 어떤 방법을 말하는 것인가요? 유럽 명가의 와인 숙성과 같은 원리로 최적의 장소에서 최적의 온도로 720시간 저온숙성을 하여 더욱 깊고 풍부한 향을 만드는 라잔에서만 사용하는 독자적인 향수 숙성 기술입니다.혹시 다른 브랜드들과 라잔(RAZAN)만의 차별점이나 제품 품질에 대해 설명을 더 해주실 수 있나요?라잔은 가장 높은 등급인 파인 프레그넌스 등급 중에서 더 최상위 등급의 향료만을 사용합니다.프랑스 파리와 이탈리아 로마의 전문 조향사 들이 만든 최고급 향료를 사용해 독보적인 품질의 니치 향수를 만든다는 점이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친환경 향수나 제품을 구매하시는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떠한지 알고 싶습니다.요즘은 함께 살아가는 지구공동체란 의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면서 시간이 갈수록 환경까지 고려해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나이를 떠나 친환경제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고,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는 지구를 지켜야된다는 탄소중립 실천에 관해 관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다보니 뷰티제품도 그 추세에 당연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그러면 향수는 주로 어떤 나이대의 소비자들이 주로 구매를 많이 하나요?보통 사람들은 향수를 여성들이 더 많이 사용한다고 생각들을 하시는데, 10대에서 20대 젊은 남성분들 또한 향수를 많이 구매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특정 나이 계층 없이 모든 나이대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스타일과 몸에 맞는 향수들을 즐겨 사용합니다. 앞으로 라이프스타일이 스몰럭셔리처럼 아주 작은 돈으로 본인을 명품화 시킬 수 있는 게 또한 향수이기 때문에 실버세대 또한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러면 대표님은 이런 노력들이 실질적인 지구 환경보전이나 일상생활 속 환경 실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그건 당연합니다. 처음에는 환경의식이 없는 사람들도 향이 좋아서 향수를 사용할 수 있지만, 결국엔 자신이 쓰는 향들이 누군가한테 영향을 미치고, 작더라도 사회에 변화를 주고, 많은 분들의 환경의식을 깨워 주고, 생활패턴들에 변화가 생긴다면 당연히 지구환경보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저희 또한 고객이나 소비자들에게 향수만 파는 브랜드가 아닌 작더라도 이 사회에 환경보호와 실천 의식을 깨워 주고 심어주는 브랜드로 성장하기위해 지금 많은 연구와 노력들을 진행 중입니다.그럼 끝으로 앞으로 계획이나 최종적인 미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예전부터 지금까지 전문 미용인이다보니, 미래에도 조향사라는 전문가들을 양성해서 후배들에게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접할 때마다 좀 더 의식 있고 품격이나 수준 있게 친환경적, 인체와 정신의 건강 ,아이들과의 소통, 동물들과 교감할 수 있는 그런 거시적 관점으로써 제품과 브랜드를 만드는 전문가들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게 최종 목표입니다.인터뷰를 마치며, 요즘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지구와 사람 인체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을 앞세운 브랜드들이 글로벌 뷰티산업을 공략하고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략이 지속가능한 K-뷰티의 미래인 시대, 소비자들도 이제 더불어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공동체를 위한 친환경 소비가치를 꼼꼼하게 따져보는 의식 있는 선택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