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재수)는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 수출 스타품목으로 김을 선정하여 집중 육성하는 친환경 프로젝트 를 해양수산부 지원으로 공동 추진한다고 밝혔다.
김은 식습관이 다른 외국인을 타깃으로 한 스낵김과 어린이용 김 등의 다양한 신상품 개발 노력과 함께 미국의 유명한 CIA요리학교를 통해 김 메뉴 개발은 물론, 중국내륙 수출시장 개척 등 지속적인 해외 신시장 마케팅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10년 1억불 수출실적을 돌파한 이 후 5년 만에 3억불을 돌파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친환경 프로젝트」는 금년 중 김 수출 3억불 달성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5억불까지 수출실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외대형유통업체와 MOU 체결과 김 특별판촉행사를 추진하고, 파리와 상해 K-Seafood 페어 등 해외 오프라인 마케팅도 펼친다. 또한, 이 밖에도 미국 아마존,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 중국 통관 지원과 현장 컨설팅 등 수출 멘토링, 현지 마켓에 최적화된 수출상품 개발과 계열화된 수출선도조직 육성을 통한 국내 수출기반 조성 등 다양한 수출촉진사업을 추진한다.
aT는 우선 금년도 3억불 달성을 위하여 김산업연합회, 수출협의회 등 관련단체와 목표 달성방안을 협의하고 수출확대 결의를 다지는 간담회를 11월 9일 aT센터에서 개최했다. 이후에는 aT 본사와 해외조직망을 수출대응 비상체제로 전환하여 수출목표 달성에 매진할 계획이다.
김재수 사장은 “이번 「친환경 프로젝트」를 통한 김수출 3억불 달성은 국내 김생산량의 약 36%를(1억2천500만속 생산, 4,500만속 수출) 수출하는 것으로 국내가격 지지와 함께 어민소득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 프로젝트가 침체에 빠진 수산수출업계에 희망을 불어넣어주고 수출의 활력소가 되어 다른 품목으로 전이되는 선순환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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