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표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6-09-14 12:31:03 댓글 0

삼성전자가 지난 6월30일 지속가능경영을 향한 비전과 전략, 경영 철학과 혁신 기술을 한 번에 훑어볼 수 있는 자료집 <2016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해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펴내는데, 올해는 214쪽 분량에 기본 경영활동 내역을 담아 주목을 끌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2015년 1월부터 2015년 말까지 삼성전자 전체 사업장의 현황을 근거로 작성됐고, KPMG삼정회계법인이 검증했다.


삼성전자는 이 보고서를 통해 “사업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경제적 가치의 분배를 통해 기업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글로벌 인류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은 실제로 계량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량적 목표 관리보다는 정성적인 목표를 설정해 왔다”면서 “그럼에도 삼성전자는 사회적 가치창출을 통한 일련의 노력을 스스로 돌아보고 더욱 집중해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도구로 삼기 위해, 사회·환경적 지표를 계량화할 수 있는 노력을 시도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KPMG의 ‘True Value’ 방법을 활용해 사회경제적·환경적 영향을 화폐 가치로 환산했다. 각 지표의 Positive(+)와 Negative(-) 수치는 2015년 12월31일까지 1년간 삼성전자가 창출하고 감소시킨 총 사회적 가치를 의미한다. 이는 경영활동에 의한 재무적 성과 가치(Financial Value)를 확장하여 사회경제적·환경적 영향 가치를 반영한 삼성전자 성과 가치(True Value)를 통합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True Value 도출은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사무국과 KPMG 삼정회계법인 전문가가 협력하여 진행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약 165조원의 경제적 가치를 사회에 분배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가치 분배란 기업활동으로 창출된 경제적 가치를 구매, 인건비. 세금, 배당, 이자비용, 기부금 등을 통해 이해관계자와 직간접적으로 분배한 것을 말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전자의 이해관계자별 경제적 가치 분배 규모는 모두 164조4690억원으로 집계됐다는 것.


삼성전자는 경제적 가치 분배의 이해관계자를 임직원, 협력사, 주주 및 투자자, 정부, 지역사회, 채권자 등 총 6개 주체로 구분했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가 경제적 가치를 가장 많이 나눈 주체는 협력사로, 분배 규모는 전체의 128억원8000억원(71.4%)에 달했다. 삼성전자는 협력사로부터 영업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해 경제적 가치 분배를 실현한다. 다만 삼성전자가 협력사에 대한 구매비용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협력사 구매비용은 2013년 152조9000억원까지 증가했다가 2014년 139조5000억원, 2015년 128조원대로 내려앉았다. 구매비용은 삼성전자가 영업을 위한 모든 제품 및 서비스 비용을 가리킨다. 이에 따라 2014년 총 171조6160억원이었던 경제적 가치 분배 규모 또한 지난해 7조1470억원(4.16%) 줄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인건비로 약 23조5000억원(13.0%)을 지출해 경제적 가치를 임직원과 나눴다. 인건비에는 매출원가, 연구개발비, 판매관리비에 포함된 급여, 퇴직급여, 복리후생비가 포함된다. 삼성전자의 인건비는 2013년 21조4000억원, 2014년 22조5000억원, 2015년 23조5000억원 등 최근 3년간 매년 1조원 정도씩 증가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삼성전자는 2013년 9조원, 2014년 5조5000억원의 조세공과금을 낸 데 이어 지난해에는 7조8000억원(4.3%)의 조세공과금을 냈다. 그중 한국이 51%로 가장 많았고, 아시아(35%), 미주·유럽(13%), 기타(1%) 순이었다.


지난해 삼성전자는 주주 및 투자자에게 총 3조690억원(1.7%)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이는 2013년 2조1570억원, 2014년 3조원보다 늘어난 금액이다. 삼성전자의 배당성향은 2013년 7.2%, 2015년 13.0였다가 2015년 16.4%를 기록해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기준 지난해 한국 상장사 평균 배당성향 19.4%에는 못 미치지만, 해마다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2013년 5100억원, 2014년 5930억원에 이어 2015년에는 채권자에게 7770억원(0.4%)의 이자비용을 지급했다. 끝으로 2015년 5230억원(0.3%)을 기부금과 기타계정으로 지급하는 나눔경영으로 경제적 가치 분배를 실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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