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간 어려움을 겪었던 방한 관광시장이 성장세로 돌아섰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3월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관광객이 136만61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증가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러한 방한 관광객 증가는 한·중 관계의 점진적 개선, 한반도 긴장완화 등에 따른 방한여행 불안감 해소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11.8% 증가한 40만3000여명이 방한했다. 지난해 3월 중순 사드 이슈로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한 이후, 1년 만에 증가세로 전환됐다.
일본 시장은 전년 대비 7.3% 상승한 29만4000여명이 방한했다. 이는 한일관계 경색으로 일본 관광객이 감소한 ‘12년 10월 이후 5년여만의 최고치로 최근 일본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K-뷰티, K-패션 등 신한류 붐과 방학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 중동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16.4%의 빠른 성장세로 44만1000여명이 방한해, 전체 방한 관광객의 32.3%를 점유하는 최대 관광시장으로 부상했다.
세부적으로 볼 때, 지난해 11.1% 성장을 보이며 방한관광객 규모면에서 처음으로 3위 자리에 오른 대만시장은 3월에도 26.3% 성장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홍콩 30.3%, 베트남 관광객도 49.7% 증가했다.
신규 관광시장 개척을 위해 공사가 지난해 새로이 해외사무소를 개소한 몽골 23.6%, 카자흐스탄 41%가 작년 3월 보다 방한 관광객이 증가했다.
구미주 시장도 전년 동기 대비 3.5% 상승했다. 평창올림픽 효과가 미국 10.5%, 캐나다 15.3%, 러시아12.1%, 독일 6.5%각 각각 증가했다.
조덕현 마케팅지원실장은 “공사는 인바운드 관광 회복시기를 보다 빠르게 앞당기기 위해 시장 다변화와 평창올림픽 후속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동시에 관광상품 고급화, 지방 방문 및 재방문 확대 등 질적 성장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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