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국회의원(강원 원주시)이 11일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제출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4년 동안 TV 홈쇼핑 4사가 129회의 중소기업 제품 무료방송을 편성했지만 그중 83회(64%)의 방송이 새벽시간대(24시~6시)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홈쇼핑 4사 중 CJ오쇼핑과 GS홈쇼핑은 최근 4년 동안 31건, 33건의 무료방송을 각각 편성했지만 모든 방송을 새벽시간대에 송출했다. 특히 GS홈쇼핑은 방송 일자가 모두 새벽 05시 30분으로 동일했다. CJ오쇼핑 또한 2020년 세 차례를 제외하면 방송 시간이 05시 30분으로 같았다.
시청률이 판매량으로 직결되는 만큼 이 같은 편성에서는 상생 의지를 엿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영홈쇼핑에 따르면, 새벽시간대의 평균 시청률은 황금 시간대(오전 8~11시, 오후 8~11시) 평균 시청률의 절반 수준 (새벽시간대 평균 시청률 0.016%, 황금시간대 평균 시청률 0.029%) 이다.
또한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홈쇼핑사들은 홈쇼핑 1곳당 연간 10회, 총 40회 이상의 방송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2019년과 2020년에는 이를 달성하지 못했다. 홈쇼핑 4사는 2019년 33건, 2020년 34건을 각각 편성했다. 올해는 9월 말 기준 22회로 기준의 절반을 약간 웃돌았다.
중소기업유통센터와 홈쇼핑사들은 연간 10회 무료방송이라는 목표마저도 중소기업의 제품 품질관리 부족 등의 이유로 2017년 절반으로 낮춘 바 있다.
송기헌 의원은 “현재 중소기업유통센터는 무료방송 혜택을 받는 중소기업에게 최대 1000만원의 인서트 영상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참여 기업에 실제 예산이 투입되는 만큼 홈쇼핑사의 적극적인 협력을 이끌어내 실효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ass1010@daily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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