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전철 평균 약 100만건 민원 발생... 1위는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3-11-03 20:42:01 댓글 0
역시나 냉난방 민원... 두 건 중 한 건은 냉난방 문제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갑/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이 제출받은‘광역전철 민원 현황’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년∼2023년 8월) 광역전철 민원은 총 4,040,297건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접수된 민원은 냉난방 민원으로 최근 3년 총 2,103,008건(52%)이 발생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20년 392,247건(18.7%), ▲2021년 474,374건(22.6%), ▲2022년 607,821건(28.9%), ▲2023년 628,566건(29.9%)으로 민원 규모 역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노선별로는 서울교통공사가 관리하는 2호선이 842,943건(40.1%)으로 가장 많았으며 7호선 361,201건(17.2%), 3호선 255,563건(12.2%), 5호선 195,028건(9.3%), 4호선 182,897건(8.7%) 순으로 드러났다.
▲냉난망 민원접수

▲열차운행관련 민원접수

 한편 열차 운행 관련 민원 역시 총 158,708건(3.9%)이 발생했으며, ▲2020년에는 37,683건(23.7%), ▲2021년 36,304건(22.9%), ▲2022년 52,612건(33.2%), ▲2023년 32,109건(20.2%)으로 집계됐다.


열차 운행 관련 민원의 경우 역시 2호선 46,371건(29.2%), 4호선 28,461건(17.9%), 3호선 15,923건(10%), 1호선 15,714건(9.9%), 7호선 15,342건(9.7%) 순으로 민원이 발생했다.

 
맹성규 의원은 “최근 기후위기로 기온 변화가 예측할 수 없어진 만큼 다수가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냉난방 민원은 계속 증가할 수 밖에 없다”면서, “관련 시설 점검 및 차량 노후화 개선 관련 예산 등을 적기에 집행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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