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기왕, 수소차 몰고 귀성길?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소 5곳 중 1곳도 안 돼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5-10-03 15:46:59 댓글 0
전기차 1,590기 vs 수소차 51기, 인프라 격차 뚜렷
수소차 운전자는 이번 명절 귀성길에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충전 인프라는 전기차에 비해 여전히 턱없이 부족하다.

 
복기왕 의원(충남 아산시갑,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이 한국도로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8월 기준 고속도로 휴게소의 수소차 충전기는 51기(37곳)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같은 기간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1,590기의 3.2% 수준에 머물렀다.

 

전국 휴게소는 211곳에 달하지만, 수소충전소는 전체의 17.5%에 불과하다. 결국 고속도로 휴게소 5곳 중 1곳도 안 되는 곳에서만 수소차 충전이 가능한 실정이다.


 

한국도로공사는 ‘미래를 여는 친환경 고속도로’를 목표로 전기차 충전기는 2024년 1,479기에서 2025년 1,800기로 확대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150km 이내 구간마다 1개 이상 구축하겠다고 밝혔으나, 실제 현실은 기대에 크게 못 미쳤다. 2024년 전기차 충전기 1,424기, 수소충전기 49기에서 2025년 8월 현재 각각 1,590기와 51기에 그쳐 확충 속도는 더딘 상황이다.

 

윤석열 정부 시기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예산도 뒷걸음질했다. 실제 편성 규모는 ▲2023년 45억 원 ▲2024년 45억 원에서 ▲2025년 31억 5천만 원으로 줄었다. 보급 확대를 강조하면서도 핵심 인프라 예산을 줄여 충전소 확충이 지연되는 원인으로 지적된다.

 

지난 2024년 국정감사에서도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 확충 지연 문제가 지적됐지만, 한국도로공사는 △지자체 인허가 지연 △지장물 이전 △주민 반대 등을 이유로 "불가피하다"는 해명만 되풀이했다. 제시한 대책도 "유관기관 협의"와 "2025년 준공 예정 6개소 15기의 공정관리"에 그쳐 실질적인 해결책은 없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복기왕 의원은 "한국도로공사의 수소차 충전 인프라 확충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며, "충전소 인프라 확대 지연을 해소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복 의원은 "명절마다 되풀이되는 충전 불편은 결국 국민이 감당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예산 축소와 지연을 합리화할 것이 아니라, 수소차 이용자 편의를 높일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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