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기업들의 비리 의혹이 연쇄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광동제약이 각종 의혹으로 휘청이고 있다.
광동제약은 지난 2013년부터 2년 6개월간 롯데시네마에 기업광고를 주고 그 대가로 백화점 상품권 등 10억원 어치를 돌려받은 혐의로 지난해 국세청 조사를 받았다. 최근에는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광고대행사 D기획 등 롯데그룹 수사 과정에서 이 사실이 다시 알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광동제약이 롯데시네마로부터 리베이트 형식으로 돌려받은 10억원 상당 상품권의 사용처를 수사 중에 있다.
이에 대해 광동제약은 상품권을 받은 부분이 비자금 조성과는 관련 없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광동제약 측은 “광고대행사의 광고대행료 수수는 정상적 영업행위로 판단한다”면서도 10억원 상당의 백화점상품권 사용 용도에 대해서는 함구하며 “자체 조사 결과 개인의 일탈 행위로 밝혀져 지난해 10월 해당 직원을 해고했다”고 설명했다.
의혹은 이뿐만이 아니다. 광동제약은 ‘비타500’의 유통과정에서 약값 매출의 장부를 조작한 혐의도 받고 있다.

현재 의심받고 있는 매출 조작 수법은 바쁜 약사가 영업사원이 가져다주는 의약품의 수량을 체크 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수량을 조작한 방법이다. 그 예로 A약국에 10박스의 비타500을 공급하기로 한 뒤 실제로는 8박스만 넣고 나머지 2박스는 기록이 남지않는 방법으로 차액을 챙겨 부당이득을 얻는 방식이다.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약사회는 회원 약사들에게 최소 1년 치의 거래원장을 살펴 광동제약의 매출 조작여부를 확인 해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특히 광동제약이 스스로 이번 의혹에 대한 소면과 진실 규명에 나서지 않을 경우 배상 및 불매운동을 불사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일각에선 광동제약의 이번 행태로 인해 매출 전반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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