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시민체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조기에 구축한다.
LH는 국토교통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스마트시티로 조성중인 행복도시에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조기에 구축해 올해 말부터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고 26일 밝혔다.
LH는 국토부와 판교, 동탄 등 4개 도시에 스마트시티 특화도시를 추진중이다. 이 중 행복도시는 교통·방범·에너지 등이 결합된 스마트시티 풀패키지형 테마도시로 조성하고 있다.
하지만 그 동안 교통, 안전 등 공공서비스 위주로 진행돼 시민체감도가 낮고, 홍보부족으로 범죄, 화재 등 상황발생시 도시통합운영센터를 통해 보호받음에도 시민들은 인식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에 따라 행복도시에 다양한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계획하고, 그 중 우선도입 가능한 서비스를 올해말까지 조기에 구축해 시민들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도시내 특정 거리에 스마트서비스를 집적해 시민, 방문객이 체감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체험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올해 도입 예정인 서비스는 호수공원, 방죽천, BRT정류장 등 시민이 모이는 장소에 공공 와이파이(Wi-Fi)를 설치해 가계통신비 부담을 줄인다. 또 스마트폰앱, 네비게이션 등을 통해 도시내 주차장 정보를 실시간으로 운전자에게 제공, 교통정체 및 불편을 경감할 계획이다.
도로, 공원에는 스마트가로등, 스마트횡단보도를 시범 도입해 에너지 절약, 빛공해 방지 및 보행자 안전을 강화한다. 또 112와 119, 재난상황실, 통신사 등과 연계해 범죄, 화재, 재난 등 사고가 발생하면 CCTV에서 촬영된 실시간 현장화면도 공유할 예정이다.
김수일 LH 스마트도시개발처장은 “시민체감형 스마트서비스 구축이 계획대로 진행되면 올해 말부터 시민들이 스마트시티를 인식하고, 스마트시티 체험거리를 통해 외부방문객들까지 스마트시티의 발전과정을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