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소관 공기업, 특정 매체에 광고비 몰아주기 심각

강완협 기자 발행일 2017-10-30 13:57:27 댓글 0
4개 공기업, 보수 4개 매체에 광고비 19% 집중 배정…동일홍보에 광고비 매체별 10배

국토교통부 소관 4개 공기업이 전체 광고비 예산 가운데 20%를 보수성향의 4개 특정 언론매체에 몰아줬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산사하갑)이 국토부 소관 공기업의 ‘2016년 방송·인쇄 광고비 집행내역’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연간 최대 광고비를 지출한 곳은 90억원이 넘었고 대부분 연간 10억 이상을 광고비로 집행했다.


최 의원실의 조사 결과 보수 성향의 4개 특정 언론사에 연간 2억 이상 광고비를 지급한 공기업이 4군데로 나타났다. 4개 공기업 전체 광고비 153억원 중 4개 언론사가 29억원(19.07%)을 지급받았고, 이중 동아일보는 10억원으로 1개 언론사가 무려 6.5%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정 언론매체 뿐만 아니라 특정 종편에 대한 광고비를 과대하게 편중 지급한 사례도 확인됐다.


F공기업이 작년 8월부터 9월까지 2개 TV매체에 지급한 광고비 현황에 따르면 약 20여일간 동일한 캠페인 광고를 내보냈지만, 특정 종편(MBN)에 지급한 광고비가 다른 매체(YTN)에 지급한 광고비의 무려 10배에 달했다.


E 공기업의 경우 2016년 광고 집행금액 13억9200만원 중 한국방송공사(KBS)에 지급된 광고비만 2억2000만원으로 전체 광고비의 15.8%를 단 1개의 언론 매체에 지급했다.


또 국토부 소관 공기업의 광고비 대부분이 서울에 위치한 언론사에 과도하게 집중돼 있는 점도 지적됐다.


작년 한해 광고비로 90억원을 지출한 A 공기업은 경우 2016년도에 4개 특정언론사에 19억원(21%)를 지급했다. 하지만 정작 지역언론사에 지급한 광고비는 8279만원으로 단 0.91% 밖에 안 되는 수준이다.


최 의원은 “대다수 공기업들은 명확한 집행 원칙과 지급 기준이 없이 무원칙하게 광고비를 집행하고 있다”며 “공기업의 존립 근거인 ‘공공서비스 제공’이라는 목적에 부합하도록 언론매체 광고비 지급의 경우 특정 언론매체에 몰아주기식이 아니라 명확한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를 위해 공기업들은 ‘광고비 집행 관리 지침’을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라”며 “지침 따라 ‘광고비 집행 기준’과 ‘광고비 집행 심의위원회’를 만들어 해당 공기업이 광고를 할 경우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율적인 매체 선정 및 적정한 광고비 지급을 심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보조를 맞춰 특정 매체에 편중된 광고비 지출 대신 다양한 매체를 통한 공정한 집행이 필요하다”며 “특히 지역과 상생하는 균형발전을 위해 공기업 본사나 지역본부가 있는 지방 언론사에 대한 광고비 집행을 대폭 증액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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