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27일 올해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올해 1분기 매출액은 급격한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2.2% 감소한 12조5622억원,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43.6% 감소한 432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 1분기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2.4% 증가한 12만377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3% 감소한 52만1724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2% 증가한 64만5495대를 판매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 전년 대비 9.7% 감소한 13만1728대, 유럽에서 전년 대비 3.8% 증가한 12만9352대, 중국에서 전년 대비 6.4% 증가한 8만2206대, 중남미, 중동, 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전년 대비 1.7% 증가한 17만8438대가 판매됐다.
매출액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원화 강세와 재고 축소를 위한 인센티브 증가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2.2%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0.2% 감소한 3056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0.6%포인트 감소한 2.4%로 집계됐다. 경상이익은 전년 대비 33.0% 감소한 5138억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43.6% 감소했다.
기아차는 올 한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신차 효과 극대화, 신흥 시장 공략 강화, RV 및 친환경차 등 고부가가치 차종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먼저 국내 시장의 주력 볼륨 모델인 신형 K3를 북미,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등에 잇따라 출시해 2018년 한 해 동안 국내외에서 총 26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달 새롭게 선보인 플래그십 세단 신형 K9의 국내 판매를 확대하고 하반기부터는 중동, 러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4분기 중에는 미국에도 출시함으로써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소형 SUV 전기차인 니로 EV도 지난 2월 국내에서 진행된 3일간의 예약판매에서 5000대 이상을 기록을 하는 등 시장의 기대를 얻고 있다. 올해 안에 서유럽과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출시해 니로의 인기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올해 1분기 현지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38.2%나 증가한 4만8274대를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한 러시아를 중심으로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보다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그 외 중남미와 중동, 아프리카 등에서는 멕시코 공장에서 생산되는 신형 K2의 판매를 확대하고 신형 K3 신규 투입하는 등 해외 전략형 모델을 앞세워 판매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지난 1분기 기아차의 매출 중 RV 모델의 비중은 전년 대비 3.2%포인트 상승한 41%를 기록했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쏘렌토 상품성 개선 모델을 비롯해 스토닉, 니로 등 다양한 RV 모델의 판매 확대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친환경 소형 SUV 니로에는 하반기부터 EV 모델을 추가해 친환경차 라인업을 더욱 강화한다.
기아차 관계자는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급격한 원화 강세와 글로벌 업체간 경쟁 심화에 따른 인센티브 증가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며 “신형 K3와 K9, 니로EV 등 경쟁력 있는 신차를 선보이고 RV 판매 비중을 지속 확대해 나가는 등 올해 남은 기간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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