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빅테이터 기반 운영 시스템 전기로 부문에 확대 적용

이동민 기자 발행일 2020-04-27 14:39:29 댓글 0
▲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이 일관제철소 고로에 이어 120t 규모의 인천공항 전기로에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원료 운영 최적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27일 현대제철에 따르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 시스템은 전자맵으로 실제 원료창고를 똑같이 구현해 철스크랩의 중량, 등급, 위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종전에는 등급이 다른 철스크랩의 일부 혼적(混積) 보관이 불가피하고 작업자는 주문서에 따라 철스크랩을 눈으로 확인해 전기로에 투입해야 하는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방식은 실제 투입하는 철스크랩의 등급과 양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어 제품 품질과 조업 영향 분석, 원가 계산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단.

현대제철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료창고 내부에 가벽을 세워 철스크랩을 등급별로 세분화해 적재하고 이를 전자맵으로 구현했다.

아울러 여기에 레이저 센서를 설치해 철스크랩을 운반하는 크레인의 위치가 전자맵에 실시간 표시되면서 작업자가 실시간으로 어느 장소에 어떤 등급의 철스크랩이 적재되고 이송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제철은 이 시스템 구축으로 원료창고에서 이송·보관·투입되는 모든 철스크랩의 등급과 정보를 전자맵에 자동으로 입력해 데이터로 축적되기 때문에 추후 품질 최적화와 조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제철은 '빅데티어 시스템'을 올해 하반기부터는 전 사업장의 전기로로 확대 구축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투자가 완료되면 전기로 부문의 조업 효율성 향상, 품질 개선, 원재료 구매 비용 절감 등의 효과가 발생해 총 70억원 이상을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스크랩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집계하면 품질별 소요량 예측과 조업 분석이 가능해 제품 생산 전 공정에 파급 효과가 크다"며"단기적으로 불필요한 철스크랩의 투입량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제품 품질 예측이 가능해져 전반적인 조업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