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화가 최근 인수한 미국 수소 트럭업체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으로 수소 시장 진출의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계열사 주가가 급등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9일 오전 9시 30분 기준 한화는 전날보다 20.35% 오른 2만7500원에 거래돼 지난 8일 7.78% 상승한 데 이어 이틀 연속 급등세를 보였다.
한화솔루션은 1만8750원으로 9.01% 올랐고, 한화 우선주(29.90%)와 한화솔루션 우선주(29.69%)는 각각 가격제한폭까지 치솟았고, 장중 2만8850원까지 오르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한화시스템도 전날보다 5.06% 상승한 9550원에 거래됐다.
지난 4일(현지시간) 한화가 인수한 니콜라가 나스닥 시장에 상장하면서 한화가 보유한 니콜라의 지분가치가 7억5000만달러(약 9000억원)로 늘어났다.
니콜라는 상장 첫 날인 4일(현지시간) 미국 나스닥 시장에서 33.75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종가 기준으로 기업 가치는 122억달러를 기록했다. 니콜라는 이에 앞서 지난 2일 주주총회에서 운송·에너지 분야 투자기업인 나스닥 상장사 벡토IQ와 합병안을 승인받았다.
니콜라가 나스닥에 입성하면서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보유한 니콜라 지분 가치는 7억5000만달러로 늘어났다.
니콜라는 지난 2018년 북미 지역 신재생 에너지 사업 확장을 모색하던 한화의 전담 팀이 발굴해 계열사에서 공동 투자를 결정했다.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은 당해 11월 총 1억달러를 투자해 미국 수소 트럭업체 니콜라의 지분 6.13%를 확보했다.
니콜라는 지난 2015년 미국 애리조나주에서 설립된 수소·전기 트럭 스타트업 회사로 '제 2의 테슬라'로 불리고 있다.
니콜라에 투자한 기업은 한화를 비롯해 독일 보쉬, 이탈리아 이베코 트럭 제조사인 CNH 인더스트리얼 등이다.
니콜라는 수소 1회 충전으로 약 1920km 운행이 가능한 수소 트럭과 전기 배터리 트럭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2023년 수소트럭 양산을 목표로 미국·유럽 트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