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리뷰 조작 혐의 1천400억원 과징금 쿠팡, 공정위 상대로 반박 이어나가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4-06-16 10:39:30 댓글 0
공정위, “쿠팡의 주장은 심의 과정에서 개진돼 모두 검토된 내용” 못 박아

자체 브랜드(PB) 상품검색을 조작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천400억원대 과징금 제재를 받은 쿠팡이 계속해서 반박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2022년 참여연대 등이 “쿠팡이 임직원을 동원해 PB 상품에 대한 조직적 리뷰를 작성하고 있다”는 취지로 쿠팡을 공정위에 신고했고, 공정위는 쿠팡과 CPLB(PB 상품 전담 납품 자회사)가 '위계에 의한 고객 유인 행위'를 저질렀다고 보고 두 회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해 쿠팡은 여러 차례 반박 입장을 이어가고 있다.

 

쿠팡은 '직원 리뷰 조작이 없었다는 5대 핵심 증거' 라는 제목의 자료를 통해 2019년 2월부터 2022년 6월 기준 자사 임직원 체험단 리뷰 평점 평균이 4.79점, 일반인 체험단의 평균 평점은 4.82점이라고 밝혔다. 임직원이 작성한 고객 후기 중에는 제품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것도 있고, 임직원들의 평점은 일반인 체험단보다 낮았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쿠팡은 이번 공정위의 제재 때문에 더이상 로켓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는 입장을 내놔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공정위 입장에서는 사실상 소비자를 볼모로 협박을 한 셈이나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한편, 공정위는 쿠팡의 주장은 심의 과정에서 개진돼 모두 검토된 내용이라고 못 박았다.

 

한국소비자연맹은 논평을 통해 "상품 순위와 이용 후기가 조작이나 위법행위 없이 공정하게 소비자에게 제공돼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 조치"라고 공정위의 제재에 의미를 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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