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학사(대표 신원근, www.jinhak.com)는 스승의 날을 앞두고, 고교생들이 ‘스승의 날’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1~3학년 진학사 회원 5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현재 학교에 존경하는(또는 좋아하는)선생님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79%(451명)로 10명 중 8명의 학생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 중 선생님을 존경하는(또는 좋아하는)것이 성적이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74%(333명)로 높게 나타났다.
어떤 유형의 선생님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물었을 때 ‘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선생님(47%, 266명)’이 가장 많았다. 이어서 △ 잘 가르치는 선생님(26%, 146명), △ 유머러스한 선생님(11%, 65명) △ 잘 생긴(또는 예쁜 선생님), 상담 및 생활지도를 잘해주는 선생님(8%, 각 47명 씩)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싫어하는 선생님 유형으로는 ‘학생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선생님’이 39%(225명)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 편애하는 선생님(25%, 141명), △ 잘 가르치지 못하는 선생님(18%, 102명), △ 화를 잘 내는 선생님(12%, 68명), △ 용모가 단정하지 않은 선생님(6%, 35명) 순이었다.
이는 학생들이 공부를 잘 가르치는 선생님보다는 학생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학생들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선생님을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친구들과 있을 때에는 선생님을 어떻게 부르는지에 대해 물었을 때 ‘친근하게 OOO쌤’이라고 부른다는 응답자가 62%(356명)로 가장 많았고, ‘정중하게 OOO선생님’이라고 부른다는 응답자가 13%(77명)가 두 번째로 많았으며, △ 과목명으로 부른다(11%, 64명), △ 성함만 부른다(7%, 40명), △ 별명으로 부른다(6%, 34명) 순으로 나타났다.

고교생들이 생각하는 선생님의 역할에 대해서는 59%(335명)의 학생이 ‘수업과 진로지도, 인성교육, 인생에 대한 조언’까지 라고 답했으며, 이와 더불어 부모의 역할까지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도 17%(95명)나 됐다.
한편, 81%(463명)의 학생은 스승의 날이 ‘의미가 있다’고 답했고, 38%(215명)의 학생이 ‘존경하는 선생님을 찾아뵙고 싶어 진다’고 답했다.
그러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학생도 11%(108명)로 나타났다. 스승의 날이 의미가 없다면 어떻게 바뀌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재량휴업일로 지정하여 학교에 가지 않으면 좋겠다’고 답한 학생이 33%(36명)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 선물이나 편지 등 어떤 이벤트도 안 했으면 좋겠다(22%, 24명), △ 참 스승의 의미를 발견하고 토론의 기회로 활용하면 좋겠다, 교원평가 등 학생, 학부모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각 16%(각 17명)로 나타났다. 아예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13%(14명)로 나타났다.
이번 스승의 날에 어떻게 감사를 표현할 지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응답 질문) 34%(291명)의 학생이 ‘편지’로 답했으며 24%(210명)는 소정의 선물을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2013년 동일 설문조사에서는 30%(206명)가 ‘스승의 날 파티’, 27%(190명)가 편지를 하겠다고 답했던 것과 비교해보면, 스승의 날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 점차 간소화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진학사 기획조정실 황성환 실장은 “2011년, 2013년 조사결과와 유사하게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존경하는 선생님이 있으며, 성적을 올리는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바른 성장에 있어 부모님과 더불어 선생님의 역할도 매우 중요한 만큼 선생님들은 학생 개개인의 학업 뿐 아니라 인성과 인생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학생들도 평소에 표현하지 못한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며, 스승의 날의 의미를 새롭게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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