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차 보급 위해 충전시설 확충·관련 조례 제정 필요"

박한별 기자 발행일 2020-01-14 09:47:18 댓글 0
경남연구원 정책소식지(G-BRIEF)를 통해 제안
"2040년 경남 전기차 38만대·수소차 28만7천대 보급"
▲ 경남연구원은 14일 정책소식지(G-BRIEF)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전망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제안했다. (사진=G-BRIEF 59호) 

 

경남지역 친환경차 보급을 위해 충전시설 확충과 관련 조례 제정 등 적극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남연구원은 14일 정책소식지(G-BRIEF)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차 보급전망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렇게 제안했다. 

 

연구원은 "정부는 2018년 기준 2만6천500대인 전기차를 2022년 35만대 수준으로 올릴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2030년 경상남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로드맵'을 준용하면 2040년 정부의 전기차 보급 수준이 30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경남에는 38만대 보급이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또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은 2022년 이후 종료 예정지만, 전기차 가격 하락, 차종 다양화, 충전설비 확대 등으로 전기파 보급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수소차 보급은 '2030년 경상남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로드맵'에 의하면 2030년 8만9천600가 보급 예정임을 감안하면 2040년에는 28만7천대가 보급될 전망이다.

 

연구원은 이어 친환경차 보급을 확산을 위해 충전시설 확대와 친환경차 이용 활성화 조례 등의 제정을 제안했다.

 

연구원은 그 방안으로 시가지 내에서 접근이 용이한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와 병행 설치하는 방안과, 기존 LPG 충전소 중 일부 시설에 수소차 충전소를 함께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개발 등을 들었다.

 

연구원은 이어 '경상남도 기후변화 대응에 관한 조례'와 '경상남도 전기자동차 충전시설의 설치 등에 관한 조례'를 보완해 '경상남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촉진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을 통해 친환경차 이용 활성화를 독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조례에 친환경차 보급 촉진 시책 수립, 수소 전기자동차 충전시설과 종류 확대 등의 내용을 포함시킬 것을 제안했다.

 

연구원은 이밖에 장애인 콜택시의 전기차로의 점진적 교체,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 확대, 친환경차 택시 보급, 민간 카셰어링 사업 차량 친환경차 교체 등의 방안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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