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가구의 증가 추세에 더해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외출보다 집에 머무는 성향이 많아진 소비자들이 간편하게 식사할 수 있는 간편대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재택근무 증가와 학교 개학이 연기되는 등 교육문화 방식도 바뀌면서 야외활동이나 다중이용 시설을 자제하고 가족이 함께 집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다.
식품업계가 17일 알린 바에 따르면 오리온 마켓오 네이처 브랜드의 '오! 그래놀라'를 비롯한 간편대용식의 2월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 전월보다 37% 급증했고 '닥터유 단백질 바' 2월 판매량도 전월보다 21% 증가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오!그래놀라'가 맛과 영양, 간편함을 갖춘 한 끼 식사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며 "스낵킹(snacking, 간단한 식사) 문화 확산과 함께 시간을 유연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현대인에게 딱 맞는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동서식품의 시리얼 브랜드 포스트의 1~2월 매출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 증가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1월보다 2월 들어 매출이 더욱 많이 올랐다"며 "지난해 2월에 설 연휴가 있었던 점을 고려해도 눈에 띄는 증가세"라고 설명했다.
건강을 고려한 식생활 트렌드에서 적당한 칼로리와 영양소를 갖춘 간편대용식이 대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추세에 맞춰 업계에서도 간편대용식을 잇따라 출시하며 시장 공략을 노리고 있다.
CJ ENM 오쇼핑 부문의 자체 식품 브랜드 '오하루 자연가득'은 최근 흔들어 마시는 오트밀 쉐이크를 출시했고, 한국야쿠르트는 일일 섭취 권장량의 야채 성분에 단백질을 더한 '하루야채 프로틴밀'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간편대용식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며 "앞으로 세분된 수요와 용도에 따른 다양한 제품이 꾸준히 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