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으로 글로벌 자동차 업계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도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불똥을 피하지 못했다.
현대차 미국판매법인(HMA)이 1일(현지시간) 발효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차의 3월 판매 실적은 3만5천118대로, 작년 동월 판매대수인 6만1천177대과 비교해 43% 감소했다.
HMA는 "이번 결과는 코로나19의 팬데믹의 영향으로 현대차와 자동차 산업 전반이 상당한 영업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플리트' 판매는 3월 한 달 동안 54% 추락했고, 소매 판매도 39% 줄었다. 플리트는 법인과 렌터카 업체 등에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차의 주력 판매모델 대부분 감소했다. 아반떼(엘란트라)가 7천186대를 기록했고, ▲
투싼(6천358대) ▲쏘나타(3천957대) ▲코나(3천874대) 등이었다. 야심차게 내놓은 팰리세이드는 3천934대로 지나달 6천967대 보다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이같은 실적 악화에 따라 현대차의 1분기 미국 시장 판매 실적은 13만875대로 작년 같은 분기와 비교해 1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제네시스(969대)를 합하면 3만6천87대로 -42.4%의 감소를 기록했다.
기아차의 경우 지난달 판매대수가 4만5천413대로 19%가 감소했다.
▲쏘울(5천367대) ▲쏘렌토(5천710대)가 40% 이상 감소했고 ▲K3(포르테·7천598대) ▲K5(뉴옵티마·8천408대) ▲스포티지(5천382대)는 10%대 줄었다.
반면 텔루라이드가 5천153대로 1% 증가했고, '신차효과'를 받은 셀토스는 2천160대로 전월치를 유지했다.
기아차 1분기 판매는 13만7천926대로 1% 느는데 그쳤지만 상대적으로 고무적이라는 평이다.
1분기에는 굴지의 글로버 완성차 업체인 ▲GM(-7.1%), ▲혼다(-19.2%), ▲피아트크라이슬러(-10.4%), BMW(-17.4%), ▲닛산/미쓰비시(-28.1%), ▲도요타(-8.8%), ▲폭스바겐(-13.9%) 등은 일제히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
현대차·제네시스·기아차를 합한 현대차그룹 1분기 판매는 5.5% 줄었다.
랜디 파커 HMA 내셔널세일즈 담당 부사장은 "현대는 전에도 어려운 상황을 헤쳐왔고, 우리의 회복력과 힘은 우리를 이전보다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이지만, 이를 견뎌내고 성장궤도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