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도시철도 1호선을 타고 다대포해수욕장까지 갈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다대구간 연장 사업이 2009년 11월 착공에 들어가 약 8년 간의 공사를 마치고 오는 20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총 9590억원의 사업비와 연인원 115만명이 투입됐다.
이번에 개통되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구간은 현재 종점역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역을 잇는 노선으로 총연장 7.98km, 정거장은 6개소가 들어섰다.
다대구간 연장으로 부산도시철도 1호선 규모는 34개역(32.5km)에서 40개역(40.48km)으로 늘어나게 된다.
차량은 8량 1편성으로 출퇴근시간에는 4~4.5분, 평시에는 6~6.5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정원 970명(좌석 424, 입석 546)에 표정속도는 시속 약 30.7㎞다.
표정속도란 어떤 구간에 열차가 운전될 때 도중 정차역의 정차 시분과 순운전 시분을 합계한 도달 시분에서 거리로 나눈 평균 속도를 말한다.
이번 다대연장구간에는 신형 전동차(6편성 48량)가 새로 도입된다. 좌석은 기존 1열 10석에서 9석으로 바뀌며 좌석공간도 430㎜에서 450㎜로 20㎜이상 넓어져 쾌적한 승차환경을 제공하도록 했다. 승강장 안전문(PSD) 출입문개폐장치 시스템은 이중으로 설치돼 출입문 오작동 등으로 인한 승객의 안전사고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구간 개통으로 부산의 도시철도역은 1호선에서 4호선까지 총 정차역이 108개에서 114개로 늘어나게 되고, 서부산권이 부산 도심지와 연결되는 대중교통체계가 구축된다.
이에 따라 부산시 곳곳으로 철도가 다니게 되면서 부산시민의 대중교통 이용환경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 기존 종점인 신평역에서 다대포해수욕장까지의 이동시간이 버스로 27분 이상 소요되던 것이 도시철도로는 14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돼 이동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연장 다대구간 개통은 서부산권의 교통편의가 향상되고 물론 역세권 주변의 개발을 촉진해 시민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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