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4명이 올 하반기 주택을 청약하기 좋은 시기로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일 부동산 리서치회사 닥터아파트가 만 20세 이상 호원 1217명을 대상으로 올 하반기 분양시장 소비자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0.1%가 ‘청약하기에 좋은 때’로 답했다.
‘나쁜 때’라고 응답한 24.9%로 나타났다. ‘청약하기 좋은 때’의 응답비율은 올 상반기보다 14.6% 포인트 늘었다.

하반기에 청약하려는 이유로는 새 아파트로 갈아타려는 교체 수요가 36.9%로 상반기에 비해 7.1%포인트 증가했다.
투자용(당첨후 전매제한 이전 또는 이후 전매)이라는 응답은 30.4%로 상반기(30.8%)와 비슷했다. 하지만 상반기에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인 ‘내 집 마련’은 28.1%로 6.5% 포인트 줄었다.
소비자들이 올 하반기에 브랜드만 보고 청약할 경우 가장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로는 GS건설 ‘자이’가 22.8%로 삼성물산 ‘래미안’(20.7%)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3위는 대림산업 ‘e편한세상’(14.8%)이 차지했다.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는 이유(2개 복수응답)로는 ‘투자가치’와 ‘브랜드 이미지’가 좋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각각 45.2%로 가장 많았다.
‘6·19대책’ 중 분양시장에 가장 영향을 끼치는 정책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3%가 ‘서울 강남4구외 전매제한 기간 확대’라고 답했다. 이어 조정대상지역 분양아파트 중도금 대출 LTV 축소, 조정지역 재건축 조합원 주택공급수 축소, 조정지역 잔금대출 LTV 및 DTI 축소를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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