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달의민족이 소상공인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켜 논란이 된 수수료 개편을 철회하고 외식업주들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의장 김봉진, 대표 김범준)은 10일 공동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내고 배달의민족이 지난 1일 도입한 새로운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전면 백지화하고 이전 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외식업주님들의 고충을 세심히 배려하지 못하고 새 요금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분들께 혼란과 부담을 끼쳐드리고 말았다"며 "상심하고 실망하신 외식업주님들과 국민 여러분들께 참담한 심정으로 다시 한번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배달의민족은 이번 방침에 따라 앞으로 주요 정책 변화는 입점 업주들과 협의체를 구성해 결정할 방침이다.
배달의민족은 "각계의 충고와 업주님들의 질타를 깊이 반성하는 심정으로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우아한형제들은 저희에게 요구되는 사회적 책임의 무게감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고개를 숙였다.
배달의민족은 기존 8만8000원의 월정액 광고인 '울트라콜' 중심의 요금체계를 개편해 이달부터 5.8%의 수수료를 받는 요금체계인 ‘오픈서비스’를 도입했다.
그러나 '오픈서비스'는 매출 규모가 클수록 수수료가 늘어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들은 더 큰 부담을 준다고 반발했고 지자체와 정치권에서도 대안앱 개발에 나서는 등 파문이 확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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