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 먼지에 따른 기술 개발, 실내 공기의 중요성 ↑

이동규 기자 발행일 2021-12-06 21:14:19 댓글 0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예년보다 약 30%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우리에겐 아직도 불청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는 마스크 등으로 미세먼지를 피하거나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는 등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지만,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즉, 실내 공기질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가 된 것이다. 

이에 YTN사이언스 측은 최근 친환경 소재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를 저감시키는 기술을 개발한 업체를 소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업체는 더 좋은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신소재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곳이다. 광촉매 소재를 이용해 공기 질을 개선시킨다는 목표를 지니고 있는 것.

이 업체는 광촉매 기술을 페인트에 적용해 시공을 하고 있다. 광촉매 기술이란 유해 물질을 분해하고 악취의 원인인 물질을 제거해 실내에서 발생하는 바이러스균과 같은 물질을 제거하는 소재 기술이다.

기존의 광촉매의 경우에는 태양광이 비칠 때에만 효과가 나타나지만, 업체의 ‘가시광 감응형 광촉매’는 실내외에 모두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체의 가시 광촉매는 LED 등에서도 365일 지속 발현 가능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업체는 실내 공기 질 개선 효과가 눈으로 확인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공간에 환경 측정 장치를 설치해 수치화된 데이터로 미세먼지 제겨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조 잔디나 플라스틱 바닥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 기술을 개발 중이다. 광촉매 소재가 배합된 제품은 탄성과 강도를 높여 유연하면서도 단단하게 만들어져 기존 제품보다 안전하다고 전해져 최근 주목 받고 있다.

광촉매는 빛을 받아 표면에서 생성되는 슈퍼옥사이드, 하이드록시 라디칼로 인해 미세먼지를 제거하고 향균, 탈취 등의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끊임없이 공기질의 개선을 위한 대안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