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호 의원(사진)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2019년 이후 올해까지 리콜을 실시한 자동차 업체(건수 기준)는▲벤츠(250건)▲비엠더블유(166건)▲현대자동차(148건)▲폭스바겐그룹(131건)▲기아(100건)순으로 파악됐다.
차량대수 기준으로는▲현대자동차(502만6,199대)▲기아(329만457대)▲비엠더블유(132만7,202대)▲벤츠(89만8,695대)▲한국지엠(66만6,801대)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차는 국산차에 비해 리콜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19년 국산차 리콜47건 수입차 리콜249건을 시작으로'20년 국산차47건 수입차212건, '21년 국산차42건 수입차274건, '22년 국산차60건 수입차250건 등 수입차 리콜건이 국산차 대비4.2배~6.5배에 달했다.
내연기관차의 경우 수입차 리콜 건수가 국산차에 비해4.7배 높았다.국산 내연기관 차량의 리콜 건수는'19년44건, '20년43건, '21년30건, '22년52건, '23년43건, '24.6월37건으로 평균45건에 머물렀다.반면,수입 내연기관 차량 리콜건수는'19년240건, '20년208건, '21년241건, '22년198건, '23년187건, '24.6월92건으로 국산 내연기관차량의4.7배에 달하는 평균212건을 기록했다.
전기차 리콜의 경우 국산 전기차에 비해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2020년도부터2024년(6월기준)까지 수입 전기차 리콜건수는4건,33건,59건,63건,올해6월 기준49건으로 가파르게 증가했다. 2023년 수입 전기차 리콜 건수가2020년에 비해15.8배 증가한 수치이다.
이는 국산 전기차 리콜 건수가'20년4건, '21년12건, '22년9건, '23년17건,올해6월 기준13건으로2023년 리콜 건수가2020년 대비4.3배 증가한 것과는 대비된다.
한편 리콜 완료까지 소요되는 평균 기간은2년을 훌쩍 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벤츠,재규어랜드로버의 리콜 완료 평균 소요기간(시정률90%이상)은 각각713일, 861일로2년을 훌쩍 넘겼다.국내 제작사인 기아와 현대자동차 역시 리콜 완료까지 평균810일, 771일이 소요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준호 의원은"자동차 제작사들의 늑장 리콜로 인한 운전자 안전과 소비자 권익 침해가 우련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높아졌으나 제품 안정성 부분에서 다수의 소비자들이 불안감을 느끼는 것도 사실"이라며"수요와 판매가 증가하면서 리콜 건수가 늘어난 것을 감안하더라도,리콜 건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상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우려는 식지 않을 것"이라고 덧 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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