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재단은, 국립생태원, 환경연합, 기후변화센터 등 국내 대표적인 환경단체들의 수장과 함께 2015 교육부의 환경교육 축소에 대한 우려와 함께 재논의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8월 6일 교육부는 2015 개정교육과정(안)을 발표하면서 범교과 39개의 주제를 10개로 줄이고, 기존 교육과정에 포함됐던 ‘환경과목’을 축소할 것으로 예고,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OECD 환경지수 최하위와 함께 자원/에너지의 위기, 물부족 등 다양한 환경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이라 어느 때보다 환경교육이 더욱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환경재단을 비롯, 환경단체, 한국환경교사모임 등 각계인사들은 ‘환경과목’의 축소는 환경의 가치가 주목받는 시대 흐름에 역행하는 일이며,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한 전세계의 환경 노력을 거스르는 일이라며 비판했다.
특히 ‘환경교육’이란 단어 대신 ‘지속가능발전교육’이란 주제로 변경하고 경제, 환경, 에너지를 두루뭉실 대체하는 주제로 편성했으며, 학습부담의 감소 명목으로 중고등학교 도덕, 사회, 과학, 기술•가정 과목 환경교육의 내용을 삭제하거나 축소하였다.
환경재단 최열 대표는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환경교육 축소’를 전면 취소하고, 기후변화를 비롯한 환경재난, 생명과 생태에 대한 내용들을 포함한 환경교육 확대가 포함되어야 하며, 환경교육 의무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명서 발표와 함께 교육부 황우여 장관, 청와대 김상률 교육문화수석에게도 환경교육 사안에 대한 면담을 요청해놓은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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