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휴가를 마친 자동차업계가 진장하기 시작하고 있다는 설이 파다하다. 7일 완성차 업체들은 지난 주 여름휴가를 마치고 업무에 복귀해 중단됐던 파업논의에 들어갔다. 완성차 노조들의 파업 줄줄이 예고되고 있고,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1심 선고가 내려질 예정이어서 업계 전반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어서다.
만일 기아차가 패소할 경우 3조 원 이상의 부담으로 적자 전환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게 되고 투자여력은 물론 일자리 창출동력까지 잃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업계 전반에 퍼져 나가고 있다. 이를 경우 기아차의 위기는 부품업계는 물론 현대차 경영 전반에도 악영향을 줄 게 자명하다는게 중론이다. 그래서 자동차업계에는 ‘8월 위기설’로 분위기가 흉흉한 상황이다.
7일 현재 완성차 5개사 중 쌍용차만 휴가 전 임금협상에 타결했고 나머지 기업들은 합의점을 찾지 못해 파업이 논의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달 이미 조합원 찬반투표로 파업을 가결시켰고 중앙노동위위원회의 조정중지 결정을 받았다. 현대차 노조는 이날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임금교섭과 파업실행 여부 등 향후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아차 노조도 8일 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향후 투쟁방침을 정한다. 한국GM 노조는 지난달 24일 사측과 18차 교섭을 끝으로 무기한 정회를 선언했다. 앞서 지난달 17일에는 1, 2조로 나누어 각 4시간씩 부분파업을 벌였다.
최저임금 급상승에 부품업계 경영난 전망…업계 영향
한국 자동차업계는 지난해 사상 최악의 파업으로 역대 최대 생산차질을 빚은바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노조파업으로 생산차질 누계가 3조 1000여 억 원에 이르렀다. 지난 상반기 현대차의 영업이익이 3조 1042억 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반년 동안 번 돈을 파업으로 버린 셈이다. 협력업체 피해도 1조 원을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자동차 부품업계 또한 2018년 최저임금 인상으로 비상이 걸렸다. 2018년 최저임금은 지난해 6470원에서 16.4% 인상된 7530원으로 최근 결정됐다. 최저임금 산정 기준에 상여금이 배제돼 중소기업들은 사실상 기준을 맞추는 것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부품업계의 경영난으로 공급망이 R3무너지면 완성차 업계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결국 산업기반이 흔들려 악순환이 가속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여기에 오는 17일에는 기아차 통상임금 소송의 1심 선고가 내려진다. 업계에서는 기아차 소송금액이 가장 클 뿐 아니라, 인원도 최대규모라 향후 통상임금 관련 판결의 시금석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는 상반기 영업이익이 7870억 원(영업이익률 3%)으로 44%나 급감, 2010년 이후 최저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2012년 7.5%에서 2015년 4.8%, 2016년 4.7%, 2017년 상반기에는 3% 수준까지 급락하며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영업이익은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이 금액이 전액 유보금으로 기업에 남겨지는 것이 아니라 기술투자, 법인세, 배당 등으로 사용됨. 따라서 애널리스트들은 최소 5%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해야 기업이 존속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현재 3%인 기아차 영업이익률 수준에서 통상임금 패소시 투자, 법인세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해 더 큰 폭의 자금이 필요해 차입경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기아차가 통상임금 패소시 최대 3조(회계평가 기준) 이상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판결 즉기 충당금 적립의무가 발생해 당장 3분기부터 영업이익이 적자로 전환된다.
사드사태 이후 사실상 차입경영을 하고 있는 기아차가 적자까지 맞게 되면 국내외 자금조달이 어려워져 유동성이 부족하게 되고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되고 현대차그룹 전체가 흔들릴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는 플랫폼과 연구개발은 물론 계열사로부터 자재, 부품 공급 등 공유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왔다”며 “기아차의 위기상황은 곧 완성차, 자재, 부품, 물류 등으로 수직계열화된 현대차그룹에 영향을 미쳐 존립 자체가 위협을 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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