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원화가치 강세와 수출실적 저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26일 올해 1분기 영업이익 681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5.5% 감소했고, 매출액은 전년 동기대비 4% 하락한 22조4366억원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2018년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대비 1.7% 감소한 104만9389대를 판매했다. 다만, 중국을 제외할 경우 전년 동기대비 2.8% 증가한 88만3827대 판매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나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신차 효과가 더해지며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한 16만9203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신흥시장에서의 판매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및 미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8% 하락한 88만186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에도 불구 큰 폭의 환율 하락 영향으로 자동차 부문 매출액이 줄어들고, 금융 및 기타 부문 매출 또한 감소하며 전년 동기대비 4.0% 하락한 22조 4366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규모를 축소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8.4% 감소한 2조 7862억 원을 나타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5.5% 감소한 681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2.4% 포인트 하락한 3.0%를 나타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47.3%, 48.0% 감소한 9259억원 및 7316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전세 계 자동차 수요 성장률 둔화 및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고, 미래기술 혁신이 가속화되며 당분간 불확실성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는 SUV 등 성장 차급을 중심으로 신차 출시를 확대해 실적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우선, SUV 등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차급에 대한 공급 확대를 통해 판매 회복에 노력하고, 이러한 신차 및 믹스 개선 효과 등을 기반으로 수익성도 동시에 향상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확립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미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차그룹 출자구조 재편을 추진 중인 만큼 향후 경영 투명성을 한층 제고하고 완성차 업체로서 회사의 본원적인 경쟁력 제고에 집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에 대해 “지난해 하반기 신규 차급에 진출한 코나와 G70가 판매 호조를 이어가고 있고, 신형 싼타페도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며, “다만, 큰 폭의 원화 강세와 1분기 중 이례적으로 발생했던 파업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비자동차부문 실적이 하락하며 전체적인 수익성이 둔화됐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실적 전망과 관련해 “최근 출시한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고, 올해에도 전세계 주요시장에서 다양한 차급의 많은 신차들이 출격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며, “향후 신차 및 SUV, 그리고 고급차 중심의 판매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믹스 개선과 인센티브 안정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