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유럽 시장 판매 호조에 힘입어 올해 말 연간 판매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의 올해 1~4월까지의 누계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6만5000여대로 월평균 9만1000대 이상 판매가 되고 있어 단순계산으로도 올해 연말 100만대 판매 돌파가 예상된다. 특히, 하반기 신차가 유럽시장에 대거 투입될 예정이어서 전망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밀리언셀러 등극은 1977년 유럽에 진출 이후 41년만에 달성하는 성과로, 연간 100만대 판매를 돌파한 시장은 현재 미국과 중국 시장뿐이다.
유럽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8년 유럽시장에서 50만8574대를 판매한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약 2배에 가까운 99만5383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모델별 판매 실적을 살펴보면 준중형 SUV 투싼과 스포티지가 각각 15만4056대와 13만1801대가 팔리며 양사 판매 실적을 이끌었다.
이어 소형 해치백 현대 i20가 10만2484대, 준중형 해치백 현대 i30가 7만9764대, 소형 해치백 기아 리오(국내명: 프라이드)가 7만2688대, 현지 맞춤형 전략차종 씨드가 7만2105대 판매됐다.
유럽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의 배경으로는 소형·해치백을 선호하는 시장 특성에 맞는 제품 출시, ix20·씨드·벤가 등 철저한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 등이 원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최근 3년간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판매에서 특징은 친환경차 판매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2015년 쏘울 EV, 투싼 FCEV 두가지 모델로 6000여대를 판매했으나, 2016년에는 K5 PHEV, 아이오닉 HEV 모델이 추가되며 1만대를 판매했다.
지난해에는 아이오닉 EV, 아이오닉 PHEV, 니로 HEV, 니로 PHEV가 유럽 시장에 투입돼 현대·기아차는 총 8개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보유하게 됐으며, 투입과 동시에 시장의 좋은 호응도 받고 있다.
올해 초 영국 최고 권위의 자동차 전문지인 ‘What Car?’에서 집계한 올해의 차 Best Hybrid Car 부분에서 “프리우스가 오랜 기간 지배한 하이브리드 시장의 최고 대안”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아이오닉이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각종 환경 규제와 맞물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판매에 돌입한 친환경차가 유럽 고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점이 굉장히 고무적”이라며, “주력 차종과 친환경 차량들의 판매에 힘써 연간 판매 100만대 돌파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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