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 현재 전국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3만893대다. 이 가운데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 등록된 전기자동차가 8921대로 전체의 28.9%를 차지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환경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국 5101기의 전기차 충전기 중 약 37%인 1894기가 수도권에 설치됐다. 특히 경기도에는 전기차 등록 비율(9.8%)의 두 배가 넘는 1007기(19.7%)의 충전기가 설치된 것으로 조사됐다.
비수도권에서는 제주도에 가장 많은 624기(12.2%)의 충전기가 설치됐지만 1만583대(34.2%)의 전기차에 비해 크게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6대 광역시 중에서는 대구 288기(5.6%), 부산 244기(4.7%) 순이었으며, 울산이 57기(1.1%)로 꼴지를 기록했다. 8개 도 중에서는 경기도에 이어 경남 329기(6.4%), 강원 271기(5.3%)이 뒤를 이었다.
또 전체 충전시설 5101기 중 충전시간이 30분 내외인 급속충전기(2004기·39.2%)에 비해 3~4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기(3097기·60.7%)의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전기차의 보급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급속충전기의 설치는 한국환경공단 또는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원한다. 공단에서 실시하는 경우에는 국고에서 100% 지원하고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경우에는 국고 70%, 지방비 30% 비율로 지원된다.
신 의원은“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며 “다중이용시설의 충전시설 설치 등 주유소 수준의 충전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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