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공기 잡는 공기청정기! 우리가 쉽게 놓치고 있는 올바른 사용 팁!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1-06-08 21:41:00 댓글 0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 실내 어디든 공기청정기 사용은 필수인 시대가 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올바른 공기청정기 사용법을 알지 못한다. 쾌적한 실내공기를 위해 사용되는 공기청정기의 정확한 사용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공기청정기 사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끄는 타이밍이다. 언제 공기청정기를 꺼야 할까? 바로 가정에서 요리할 경우다. 요리 시 공기청정기가 강력하게 작동되는 장면을 목격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는 기름이 있는 음식이 가열되면서 미세한 기름 알갱이나 수증기가 만들어지는데 이를 공기청정기가 미세먼지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름 알갱이는 공기청정기로 빨려 들어가 필터에 붙어 공기청정기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요리를 할 경우 공기청정기 대신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야 한다. 또한 환기를 하며 청소를 하거나 진공청소기 사용할 경우 역시 공기청정기를 꺼두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중요한 것은 공기청정기 설치 위치다. 현재 우리나라 제품은 대부분 바닥에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공기를 빨아들여 다시 내보내는 원리를 지닌 공기청정기는 바닥의 먼지를 공중에 떠오르게 한다. 따라서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주변 바닥을 물걸레로 닦아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공기청정기는 벽이나 기타 사물과 50cm 이상 떨어트려 설치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는 공기청정기를 구입할 경우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사용 면적이다. 공기청정기의 사용면적을 이용하는 공간의 크기와 같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넓은 공간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 사용 면적이 넓은 공기청정기 1대를 두는 것보다 작은 공기청정기를 여러 대 설치하는 편이 훨씬 경제적이다.

최근 몇 년 사이 공기청정기 렌탈 서비스 역시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다. 공기청정기의 경우 필터 세척이나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편리한 렌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다. 렌탈을 하던 직접 구매를 하던 실내 활동에 꼭 필요한 공기청정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숙지한다면 우리 호흡기 건강에 조금 더 확실히 이로운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언플래쉬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