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에게 일어난 기이한 사건, 원인은? 하루아침에 바뀐 처참한 현장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3-01-02 19:44:01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지구에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기이한 사건들이 꼽히곤 한다. 최근에는 원인 모를 이례적인 자연 현상 등이 발생하면 ‘기후 변화’를 꼽곤 한다. 하지만 원인이 풀리지 않은 기이한 사건들도 존재한다.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난 야생동물 집단 폐사 사건을 집중 조명하며 미스터리를 추적해나갔다. 미국 아칸소주에서 일어난 믿을 수 없는 일이다. 붉은날개검은새 5천 마리가 집단 폐사했고, 수천 마리의 죽은 민어 떼가 강가를 가득 메운 것이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일이 발생했고, ‘기후 변화’를 원인으로 하고 다양한 조사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 일어난 이 사례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더욱 궁금증을 자극한다.

어느 날 911 신고 센터에 의문의 신고가 연달아 들어왔다. 엄청나게 많은 새들이 길 위에 죽어있다는 것. 이에 911 측은 인력을 현장에 투입시켜 조사에 돌입했다. 브라이언 하이타워 경관은 처음에 신고를 받고 사실을 믿지 못했다고.

하지만 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하자 새들이 죽어있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특히 처음에는 쿵 하는 소리가 들렸고, 새 한 마리가 차 후드에 떨어졌다고 전했다. 더불어 새가 비처럼 쏟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제 안전이 걱정됐다. 병이 전염될까 봐 무서웠다”고 당시의 공포를 전했다.

비비에 거주하는 찰스 무어는 아침에 일어나 믿을 수 없는 광경을 목격한다. 평소처럼 하루를 일찍 시작했고, 매일 아침처럼 신문을 가지러 향했다. 하지만 마당에 검은 새 사체가 있었다. 길에는 전쟁터처럼 새들이 죽어있던 것.

거리에 있던 사체는 즉시 정리됐지만, 의구심은 커져만 갔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말턴 매컬러 전 도로관리국 행정관은 “정말 이상했다. 죽은 새의 98%가 붉은 날개 검은새였다”고 전했다. 갑자기 도시에서 새 5천 마리가 죽는다면 어디서 원인을 찾아야 할까?

더불어 비비에서 북서쪽으로 160km 떨어진 곳에서도 기이한 사건이 일어난다. 아칸소주의  오자크란 도시였다. 이 도시에서는 하루 사이 민어떼가 사체가 되어 떠올랐다. 당시 상황을 목격한 이는 “강가에 왔는데 발걸음을 옮길 때 마다 20~30마리 민어 사체가 보였다”며 당시 촬영한 영상을 공개했다.

마치 하룻밤 사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처럼 온 사방이 물고기 사체였다. 아칸소강에는 100여 종의 물고기가 서식한다. 하지만 강가엔 오로지 한 종만 누워있어 더욱 의문점을 갖게 했다. 비비에서도 마찬가지 상황인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새들이 와서 쪼아 먹을 법도 한데 아무도 먹지 않았다고. 오랫동안 현지에 산 주민들 또한 “처음 보는 광경”이라며 공포감을 호소했다. 

무엇보다 어떤 위험이 도사리고 있을지 모르기에 유해 물질 처리반이 출동했다. 시장은 이런 상황들을 의외로 심각한 일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고 누군가는 말한다. 앞마당에 서서 거리의 청소 작업을 지켜본 이는 “거리의 청소 작업을 지켜봤는데 사람들이 2L짜리 주황색 양동이를 들고 방호복을 입고 다녔고, 모두가 한동안 얼어붙었다”고 말했다.

이어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건지, 공기 중에 독성 물질이 있는지 여기서 숨 쉬는 게 안전한지에, 물 때문인지”라며 원인을 궁금해 했다.

하지만 의아한 것은 아직도 그 원인을 찾지 못했다는 점이다. 위스콘신주 매디슨에 있는 지질조사국 야생동물보건센터에서 사체 몇 구를 조사했고, 전문가는 “이렇게 한 장소에서 많은 새가 폐사했을 땐 가장 먼저 엑스레이를 촬영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 사진을 통해 총상이나 골절 같은 육체적 외상을 확인할 수 있다. 비비에서 죽은 새들의 엑스레이를 보면 일부는 잔가지처럼 뼈가 부러져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가슴을 열어서 골절이 죽을 당시 생긴 건지 사인이었는지 확인할 것이다”라고 말한 뒤 바로 검안에 돌입했다.

그리고 사체 몇 구를 조사한 후 이상하고 섬뜩한 공통점이 발견됐다. 수많은 사체에서 대량 출혈을 동반한 타박상을 발견한 것. 전문가는 “그 이유로 죽음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이처럼 세계 곳곳에서는 의문의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동물과 자연이 절대로 인간에 의해 피해를 봐서는 안 될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