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만든 ‘배달 문화’, ‘환경보호 문화’는 어떻게 자리잡아야하나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24-07-05 20:07:53 댓글 0
정부·기업·개인 세 박자가 고루 맞아야 가능한 실정

코로나19 팬데믹을 포함해 최근 몇 년간 배달 음식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일회용품 사용 또한 막대하게 증가하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대처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국내 가장 큰 배달 서비스 플랫폼인 '배달의민족'을 중심으로 한 배달 문화는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반면, 심각한 환경오염을 야기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배달의민족은 2010년 출시 이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외식보다는 배달음식을 먹는 문화가 빠르게 자리 잡으면서 현재 국재 배달 서비스 시장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배달이 급증하면서 플라스틱 용기, 일회용 수저, 포크, 나이프, 비닐봉지 등 다양한 일회용품들이 배달 음식과 함께 제공되며, 이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쓰레기 양 또한 크게 증가시켰다.

 

각종 환경단체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배달의민족을 통해 사용된 일회용품의 양은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러한 일회용품은 대부분 재활용되지 않고 폐기돼 환경오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플라스틱은 수백년이 지나야 분해되고 이 과정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발생해 해양 생태계를 위협하고 소각과정에선 대기오염 물질을 유발하여 인간 건강에도 엄청난 악영향을 끼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반찬 안 받기’, ‘일회용 수저 포크 안 받기’ 등을 고정 적용한 배민그린, 또 고객이 다회용 배달용기로 받을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범 운영 하는 등 꾸준한 ESG경영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거대하게 자리 잡은 배달문화에서 발생하는 일회용 폐기물에 비하면 정책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게다가 배달의민족은 최근 독일DH에 4천억이 넘는 주주배당에만 몰두하는 모습만 보이며 소비자들에겐 무료였던 배민클럽을 유료화 하고 가맹점주들에겐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해 또 한 번 질타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 전문가들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배달 플랫폼 업계 1위인 배달의민족이 가맹점 수수료의 일정액을 가맹점들이 재사용 가능한 용기를 도입하는데 지원하고, 또 재활용 용기로 주문하는 고객에게는 다양한 포인트 및 할인프로모션을 시행해 가맹점, 소비자, 배달 플랫폼 이 세 곳이 모두 환경보호는 물론 상생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정부 또한 탁상행정이 아닌 실질적인 정책을 내놓아 대중들의 인식 변화를 이끌어 냄으로써 개인과 기업, 정부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중요한 과제인 ‘환경 보호’에 비로소 중점을 둘 수 있다는 의견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