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상생협력 확산하자”···‘Agro-Biz 발전포럼’ 발족

오정민 기자 발행일 2015-11-12 22:41:14 댓글 0
대한상의-농식품부, 12일 롯데호텔서 발족식 개최

기업과 농업계간 상생협력 확산과 소통을 위한 기업협의체가 발족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공동 운영하는 농식품상생협력추진본부는 12일 오전 롯데호텔에서 ‘Agro-Biz 발전포럼’ 발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농식품상생협력추진본부는 기업과 농업계간 상생협력 확대를 위해 지난해 9월 농식품부와 대한상의, 농협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로 구성됐다.


이날 발족식에는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 홍경표 KT 컨버전스연구소장 등 포럼 참여기업 대표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참여기업으로는 국순당, 네이버, 농심, 대상, 롯데마트, BGF리테일, 빙그레, 샘표식품, 신세계푸드, CJ제일제당, CJ프레시웨이, 아모레퍼시픽그룹 장원, 아시아나항공, SPC, NS홈쇼핑, 오뚜기, 이마트, 채선당, KT, 코리아세븐, 티켓몬스터, 한국식품산업협회, 한화갤러리아, 현대백화점 등 24개사가 참여했다.


‘Agro-Biz 발전포럼’은 기업과 농업계가 지속가능한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한 소통의 자리다. 각 기업별로 이루어지던 상생협력 시너지를 전방위적으로 확산하고, 농업계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통합창구 역할을 한다. 또 그동안 이뤄지던 기업·농업계간 일대일 양자협력에서 나아가 다수 기업과 다수 농업계가 참여하는 다자간 상생협력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 등 관련 부처와 산업계 고위급이 참여하는 정책협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주요 현안에 관한 농업계와의 간담회를 수시로 열 예정이다. 아울러,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부지원책과 애로해소 방안 등을 건의할 계획이다.


포럼에는 식품에서부터 유통, IT, 운송까지 국내를 대표하는 대·중소기업 24개사가 참여한다. 특히 기업-농업계간 상생협력 우수기업으로 꼽힌 국순당, 네이버, 롯데마트 등이 나서 상생모델 발굴·확산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이날 여인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농업과 기업의 상생 분위기를 확산하고 협력의 방식을 한차원 업그레이드 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농식품부에서도 상생협력 정책의 확산을 위한 제약 요인 개선 및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정책적 지원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Agro-Biz 발전포럼 발족은 기업과 농업계가 상호 이해를 높이고 신뢰라는 든든한 다리를 놓는 것과 같다”며 “보다 많은 상생협력 사례를 발굴하고 전파하여 기업과 농업계가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날 ‘Agro-Biz 발전포럼’ 발족식에는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 홍경표 KT 컨버전스연구소장 등 포럼 참여기업 대표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여인홍 농식품부 차관(앞줄 왼쪽 네번째)과 박종갑 대한상의 공공사업본부장(앞줄 왼쪽 다섯번째)이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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