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데이터 서비스 오류…미세먼지 정보 제공 중단

이동민 기자 발행일 2020-05-20 08:09:40 댓글 0
미세먼지 API 장애...포털·앱 정보 업데이트 중단
▲ 그래픽=케이웨더

 

정부의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대기질 정보가 19일 오후 접속 오류로 인해 서비스 장애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미세먼지 등 전국의 대기 질 현황 데이터의 외부 제공이 중단됐다.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은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 내 '미세먼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가 오류를 일으켜 미세먼지 정보 제공이 중단됐다고 19일 알렸다.

환경공단은 이날 에어코리아 웹사이트에 올린 공지문을 통해 "공공데이터 포털 서버 불안정 문제로 API 서비스 키 오류가 발생해 미세먼지 예보 자료의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API 제공이 이날 오류로 마비되면서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와 대기 질 관련 웹사이트·앱의 실시간 정보제공 서비스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연달아 장애를 일으켰다.

미세먼지 API는 각종 공공데이터를 한곳에 모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국립환경과학원이 취합한 전국 곳곳의 미세먼지 정보를 민간 등에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케이웨더는 '대기오염 정보' 등 일부 앱은 '환경부 서버연동 장애로 대부분 지역에서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있다'는 공지를 올렸다.

행정안전부 산하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은 지난달 말부터 공공데이터 포털을 개편하는 과정에서 기술적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NIA 관계자는 "데이터베이스(DB) 정비하면서 일부 데이터에 대해 인증키가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오류 신고가 들어오는 건에 대해 계속 수정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