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취업포털 잡코리아의 좋은일 연구소가 총 871명의 20대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대 트렌드 2차’ 조사 결과, 20대들은 ‘스타벅스’와 ‘나이키’에 열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좋은일 연구소가 설문에 참여한 20대에게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개방형으로 질문한 결과, ‘스타벅스’가 전체 29.9%를 차지하며 1위에 올랐다. 특히 ‘스타벅스’는 20대 여성 3명 중 1명꼴로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선택했다. 이 외에도 20대 여성들은 ‘아디다스(12.3%)’, ‘나이키(7.1%)’, ‘이디야(3.1%)’, 샤넬(2.9%)‘ 등을 좋아하는 브랜드라고 답했다.
한편 남학생들은 가장 좋아하는 브랜드 1위로 ‘나이키(20.0%)’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스타벅스(17.9%), 아디다스(11.5%), 삼성(7.7%), 애플(3.0%) 등을 꼽았다.
설문 참여자들에게 선호하는 브랜드를 꼽은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친숙함’과 ‘디자인이 멋있어서’를 꼽은 이들이 각 26.9%와 25.9%로 높게 나타났고, 반면 ‘성능과 기능이 좋아서(14.8%)’, ‘가격이 합리적이어서(10.1%)’를 꼽은 이들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스마트폰 사용이 친숙한 20대가 가장 즐겨 이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묻는 질문에는 ‘카카오톡(32.2%)’이 1위에 올랐고, 2위는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 시간과 노선 정보 등을 알려주는 어플(14.3%)이 차지했다. 3위 네이버(8.9%), 4위 페이스북(5.9%), 5위 인스타그램(5.1%) 순이었다.
PC 이용 시 가장 자주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1위 네이버(32.8%), 2위 페이스북(32.5%), 3위 다음카카오(9.0%), 4위 유투브(6.4%), 5위 구글(1.5%) 순이었다.
한편 20대가 즐겨찾는 지역과 장소에 대한 조사도 실시했다. 먼저 서울 지역 내에서 가장 자주 찾는 지역이 어디인지 조사한 결과, ‘홍대’를 꼽은 이들이 22.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강남역(17.3%), 명동(5.2%), 신촌(4.4%), 종로(4.0%) 순으로 친구들과 자주 가는 장소를 꼽았다.
20대가 가장 자주 방문하는 장소로는 ‘커피전문점’이 45.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영화관(12.2%), 편의점(11.2%), 쇼핑몰(7.9%), 도서관(6.5%), PC방(6.0%)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