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라이트, 태양광발전소용 ESS 출시

이상희 기자 발행일 2016-09-14 12:44:52 댓글 0
주파수 안정, 출력 안정화, 수요관리에 효과적

솔라라이트(대표 김월영)는 태양광발전소용 ESS를 출시 했다고최근 밝혔다.


태양광발전소용 ESS는 태양전지에서 발전된 전기를 바로 계통으로 송전 하지 않고 전기저장장치(ESS)에 저장 되었다가 일정 한 전력을 계통에 송전 하는 방식으로, 전기요금이 비싼 피크타임에 사용해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업모델로 알려져 있다.


태양광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의 경우 구름 등의 기후 영향으로 전력 생산이 불규칙하지만, ESS를 결합할 경우 전력 공급 안정성과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기존 태양광 발전소에 구름이 지나 갈 경우 전력 생산이 급격히 감소 되고, 특히 대용량 발전소의 경우 주변 계통에 주파수가 불규칙 하게 요동이 치는 등 전력 품질에 문제를 일으켜 왔다.


솔라라이트가 새로 출시 한 태양광 발전소용 ESS의 경우 ESS가 완충 역할을 하여 안정적으로 일정 한 전력을 계통으로 송전 하며, 유사시에 피크 전력이 필요 할 경우 정격까지 출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안정적으로 출력을 하기 때문에 주파수 변동의 문제가 없으며, 고품질의 전력을 계통으로 송전 할 수 있다.


또한 정부는 지난 3월 풍력발전과 마찬가지로 태양광발전에 ESS를 결합할 경우 REC 가중치를 부여하는 정책을 검토 중이다.


솔라라이트는 지난 5년간 중 소형 독립형 태양광 발전소의 ESS를 공급하여 왔다. 독립형태양광 ESS란 산간 벽지 및 섬 등의 오지에서 태양광으로 발전을 할 경우 야간에도 전기를 사용 하기 위하여 이를 ESS에 저장 하였다가 필요 할 때 꺼내 쓰는 방식으로 ESS의 저장성 안정성 확장성이 요구 된다. 이 기술을 적용 하여 이번에 출시 한 솔라라이트의 태양광 ESS는 필요 한 경우 독립적으로 동작 하여 유사시에도 전력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