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전기에너지 절감기술' 무료강좌 진행

이정윤 기자 발행일 2017-04-10 16:57:28 댓글 0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부산광역시 후원

부산대학교 에너지기술인력양성센터가 전기설비에서의 전기에너지 절감기술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무료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하계, 동계 전력피크가 높게 형성됨에 따라 전력위기에 대한 우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부산대학교는 18일(화)부터 19일(수)까지 양일간 ‘전기 다소비설비의 전기에너지 절감기술’ 무료 강좌를 진행한다. (사전신청 후 참가 가능)

매년 여름과 겨울에 반복되는 전력위기는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전력수급의 구조적 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근본적 해결책이 요구된다. 국내 전력수급의 수요·공급 증가 속도의 불일치, 발전설비 구성의 편성, 연료원의 다양성 부족, 생산·소비 지역의 불균형 등의 문제점이 있다.

전력수급의 문제점에 대한 하나의 대책으로 기존에 따라 전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설비분야인 전동기, 전기로·용접, 인버터, 조명설비, 수변전설비, 변압기, 배전설비의 효율적인 제어 및 관리를 통해서 전기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전기 다소비설비에서의 전기에너지 절감기술에 대한 최신정보를 제공하여 관련분야 기업체 재직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전기에너지 절감에 기여하고자 한다.

강좌의 주요내용은 에너지관련 법령해설, 전기설비 실무이해, 전동기 및 전동력 응용설비·전기로 및 전기용접에서의 제어관리방식개선, 인버터 제어, 조명설비 제어 및 고효율화, 수변전설비 역률제어 및 수요전력제어, 변압기 효율관리, 배전설비 방식 및 손실절감 등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좌를 진행한다.

부산대학교 풍력발전미래기술연구센터는 산업체에 근무하는 ‘에너지 기술인력’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수립하여 신기술에 대한 재빠른 습득과 재교육을 통한 숙달된 맞춤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