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세계 물 시장 규모가 약 7050억 달러로 연평균 4.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임팩트북은 이 같은 내용의 ‘2018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물 산업은 일반적으로 생활과 공업에 필요한 용수를 생산해 공급하고, 발생한 하수와 폐수를 이송 및 처리하는 산업이다. 상수도사업, 하·폐수처리사업, 재이용사업 등의 서비스·건설·운용관리업과 먹는샘물 사업, 해수 담수화 사업 등이 물 산업 부문으로 포함돼 있다.
물 산업은 플랜트, 화학, 소재 산업 등 관련 산업에도 상당한 파급 효과를 지니고 있다. 전기, 가스, 통신, 교통 등 다양한 지역 공공서비스 분야와 접목해 종합서비스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현재 세계는 물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수질 오염으로 인해 물 산업의 중요성이 주목받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상의 물을 부피로 환산한 13억8600만㎦ 중 담수는 3500만㎦로 전체의 2.5%에 불과하다. 담수 중에서도 이용 가능한 지하수와 표층수의 양은 약 30.4% 수준에 머물고 있다.
또 인구 증가와 산업화 등으로 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점도 물 부족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세계 인구의 13%인 약 9억명은 안전한 음용수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며 36%인 약 25억명은 기본적인 위생 시설도 없이 생활하고 있다.
이에 물 산업은 인구증가, 기후변화에 따른 물 부족 심화, 수질오염 등으로 21세기를 선도할 블루 골드(Blue Gold)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보고서는 세계 물 시장 규모를 2014년 약 5938억달러에서 올해 약 7050억달러 시장으로 연평균 4.0% 성장할 전망이다. 또 오는 2025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9382억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수자원 개발, 상하수도, 산업용수 등 물 산업 전반적인 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담수화 시장은 가뭄과 같은 물 부족시에 대한 항구적인 대안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돼 올해는 2013년 대비 약 178%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임팩트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이번 보고서가 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시장규모 및 전망, 정부정책, 국내외 관련 업체 동향을 조망, 물 산업의 이해 관계자 또는 이 분야의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에게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