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이란? 정확한 의미 알고 실천해야

김정희 기자 발행일 2023-03-06 18:40:28 댓글 0

 
[데일리환경=김정희 기자] 최근 ‘탄소중립’에 대한 내용을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전 세계가 환경 문제에 집중, 환경을 회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고 이를 위해 중요한 목표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확하게 탄소중립에 대한 의미는 잘 모르는 이도 있을 것이다. 이에 탄소중립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만일 지구의 온도가 2도 이상 상승한다면 감당하기 어려운, 상상 못한 자연재해가 발생한다. 아주 작은 숫자인 듯 보이지만, 지구의 온도는 1도만 오른다고 해도 예측 불가한 일들이 일어난다.


현재 세계 곳곳에서는 연일 기이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이례적인 폭염을 비롯해 폭우, 홍수, 가뭄 등 이전과는 다른 예측불허한 자연재해가 지속해서 발생하는 것. 이를 막기 위해서 탄소중립이 실천되고 있다.

탄소중립이란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이 ‘0(ZERO)’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탄소중립이 성공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만일 탄소중립 목표가 잘 실현된다면 지구의 평균 온도는 1.5도 이내로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뿐만 아니라 현재 일어나고 있는 각종 자연재해 역시 감소할 수 있다.

즉 현재 우리에게 탄소중립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극단적 이상 기후에 휩싸인 지구. 이제 인류의 안전은 물론 우리의 미래를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 제로를 실현해야 할 때다.

전 세계에서 각종 ‘환경 정책’이 실현되고 있는 시점, 우리 역시 이를 지켜만 봐서는 안 된다. 가정에서부터 일상생활 속에서 충분히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법들을 이행하며 환경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