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영역에서 투자자관점의 지표에 의한 평가를 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ESG에 대한 인식제고와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가능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하는 ESG경영의 핵심목표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미래소비자행동에서는 ESG소비자리더 교육을 통해 소비자들의 ESG인식을 높이고 “소비자부문 ESG혁신사례”를 선정하여 소비자와 공유하고 시민사회에 알리는 활동을 펼치고자 한다.
2023 소비자부문 ESG혁신상에는 국내 ESG경영을 실천하는 공공기관 및 기업이 참여할 수 있으며, 5개분야 18개 부문 중 1개 기관당 3개 부문을 선택하여 공모할 수 있다. 2023 소비자부문 ESG 혁신상은 ▲소비자 권익증진상 ▲소비자안전상 ▲제품 및 유통서비스 혁신상 ▲환경혁신상 ▲상생협력상 등 5개 분야이며 소통 및 정보제공 부분, 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 부문. 개인정보 부문, 제품안전 부문,어린이안전 부문, 여성안전 부문, 시니어안전 부문, 장애인안전 부문, 서비스혁신 부문, 제품혁신부문, 제로웨이스트부문, 지속가능한 원료부문, 기후변화대응부문, 거버넌스 부문, 일자리창출 부문, 사회공헌부문, 소액투자자 보호 부문, CEO노력 부문 등 18개 부문으로 지표를 구성하였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및 기업에서는 오는 10월5일까지 본회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제출하면 된다. 이후 전문가평가위원회의 1차 평가를 거쳐 소비자평가를 통해 15개 사례를 선정 한후 소비자 100명이 모인 자리에서 혁신사례 발표를 통해 최종 수상을 확정하게 된다. 관심있는 기관 및 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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